교육학 수채물감으로인물그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채물감으로 인물 그리기
수채물감으로 인물 그리기
< 목 차 >
Ⅰ. 개발배경 / 2
Ⅱ. 요구분석 / 2
Ⅲ.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4
Ⅳ. 차이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 5
Ⅴ. 교수 목적의 설정 / 5
Ⅵ. 교수분석 / 6
Ⅶ. 학습자 분석 / 7
Ⅷ. 학습 상황 분석 / 8
Ⅸ. 수행 상황 분석 / 10
Ⅹ. 수행 목표 진술 / 10
. 평가 도구 개발 / 12
. 교수전략 개발 / 13
XIII. 교수자료 개발 / 15
XIIII.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 15
Ⅰ. 개발배경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은 고학력사회를 지향하는 특성이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경우 입시를 위한 국어 영어 수학 등 지적영역을 위주로 짜여져 있으며 실업계 고등학교 역시 현실을 고려한 치열한 직업교육 위주로 교과과정이 짜여져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정규교과시간에 편성되어 있는 체육 미술 음악 등의 시간마저 입시에 직접적인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로 자율학습 혹은 입시과목으로 수업이 대체되며 이름만을 내건 채 속빈 강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풍부한 지적 능력과 다양한 정서적 경험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활기차며 능동적이어야 할 고등학생 시절이 예술적 정서적 영역에의 빈약한 접근으로 인해 단조롭고 정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미래의 안정된 생활을 위한 현실의 지식교육도 필요하지만 현실을 위로하며 즐길 수 있는 별도의 활동도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의 정신적 위안과 정서의 순환을 위한 교양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우리는 미술활동을 제시하는 바이다. 활동의 구체성은 요구분석을 통해 정하고자 하며 요구 분석을 기초로 세워진 교수 설계안은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하는 강남고등학교 2학년 3반 학생 35명(남학생 16, 여학생 19)을 대상으로 하여 5차시 분량으로 진행된다.
Ⅱ. 요구분석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수체제의 개발을 위해 무엇보다도 우선 학습자들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요구분석은 학습자 집단 35명에게 요구조사 설문지를 나누어 줌으로써 실시하였고, 총 35장의 설문지 중에서 35장이 회수되어 100%의 응답률을 보였다.
<설문지>
<수채물감으로 인물화 그리기에 관한 요구조사>
이것은 시험이 아닙니다 : 이것은 미술활동에 관한 여러분의 선호도 및 사전지식과 태도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진지한 반응은 새로운 단원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다음의 질문들을 주의 깊게 보고 옳다고 생각하는 곳에 O표 하세요.
1. 수채물감으로 인물화 그리기 활동을 좋아하십니까? (예 / 아니오)
2. 찰흙 등의 도구를 이용한 만들기 활동을 좋아하십니까? (예 / 아니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미술치료이론
  • 그리기가 중심이 되는 미술치료 영역에서 매체의 연구에 중요한 대상이 되는 것이 조소이다. 조소활동법은 점토로 인물상을 만들거나 자기의 느낌을 표현하게 하여 해석하게 한다. 묽은 점토는 수채 물감과 같이 액체 도구로서 언어화가 결핍된 내담자에게 유용하며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사람들에게는 감각적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한다. 특히, 분노나 적개심의 표현, 대상 관계가 부족한 내담자의 치료에 유용하다15. 동그라미 기법동그라미를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Mash.E.J & Wolfe.D.A 원저. 조현춘 외 공역(2001).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Schaefer C.E & OConnor.K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98), 놀이치료 핸드북, 상조사. Landreth. G. L(1991),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 Muncie,IN: Accelerated Development. OConnor, K.J & Schaefer, C. E(199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곽노의(1999),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의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 우리.곽노의(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김용근(1998), 「이 땅에 발도르프 교육이 가능한가?」내일을 여는 책.김용근의 발도르프 교육. http://www.waldorf.co.kr김정환(1998), 「전인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김태현(1999),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과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수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학》,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1997,서울.이규선,김동영,전성수 저 《유아미술교육학》, 미진사, 1996, 서울.佐 諒 저, 김춘일.손영수 역, 《재미있는 조형놀이》, 미진사, 1996,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저 《미술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1997, 서울.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1996,서울.경희대학교 아동연구센터 저 《과정이 살아있는 창의성 프로그램》, 다음세대,1999, 서울.문형준 저 ≪아동미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교육예술 협회 한국위원, 세계 인지학회 한국위원.‘발도르프교육’-Ⅲ.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교육. http://211.46.140.2/dap/file/곽노의(1999). 21세기 유아교육 모델로서 자유발도로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누김성숙(1997), R.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에 있어서의 미술교육, 상게서, pp.10-14.김성숙(2000), 슈타이너의 포르멘선묘, 미술교육논총 제10집, 한국미술교육학회, pp.1-17 참조.www.waldortschool.or.krhttp://myhome.naver.com/tristan21c/edunotwww.waldorf.or.kr (개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