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기]상상화 그리기, 크로키 그리기, 수채화 그리기, 풍경화 그리기, 정물수채화 그리기, 수묵화 그리기, 인물화 그리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상화 그리기
1. 구상으로 표현하기
1) 경험한 일 떠올려서 그리기
2) 경험하지 않은 일 생각해서 그리기
2. 비구상(추상)으로 나타내기
1) 느낌 그리기
2) 내 마음 그리기
3. 여러 가지 조형 기법을 통한 표현
1) 우연한 효과를 이용한 기법
2) 바탕의 효과를 이용한 기법

Ⅱ. 크로키 그리기
1. 크로키를 위한 준비 과정
1) 용구
2) 여러 가지 선 긋는 요령
3) 크로키 시간 약속
4) 그릴 대상의 위치 정하기
2. 크로키를 위한 약속

Ⅲ. 수채화 그리기
1. 초벌단계
2. 초벌단계2
3. 중첩단계
4. 완성단계

Ⅳ. 풍경화 그리기
1. 풍경화의 특징
2. 원근감의 표현
1) 투시원근법
2) 색채원근법

Ⅴ. 정물수채화 그리기
1. 주제의 설정
2. 주제의 위치 및 배치
3. 부주제
4. 빛의 방향 결정
5. 대상의 관찰과 그리기
6. 채색의 요령
7. 배경

Ⅵ. 수묵화 그리기
1. 기본 기법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Ⅶ. 인물화 그리기
1. 인물화의 대상에 따른 분류
1) 자화상
2) 초상화
3) 종교화
4) 역사화
5) 풍속화
2. 인물화의 자세에 따른 분류
1) 입상화
2) 좌상화
3) 와상화
4) 두상화
5) 흉상화
6) 반신상화
7) 전신상화
8) 군상화
3. 인물화의 표현요소
4. 인물화의 구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상화 그리기

1. 구상으로 표현하기

구상 표현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대상의 형태나 색깔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의 구조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작가의 주관적 조형 감각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 과장하여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으로써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다.(샤갈의 꿈과 환상, 이중섭의 가족에 대한 그리움 따위)

직접 보고 경험한 일이나, 직접 경험할 수는 없지만 현실의 모습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모습을 표현(재현)한다.

1) 경험한 일 떠올려서 그리기

자신이 직접 보거나 경험한 일 가운데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그린다.
▶방학 동안에 있었던 일
▶견학이나 소풍 갔을 때 인상에 남는 일
▶운동회 때 기억에 남는 일
▶어린 시절의 기억(장면)
▶친척집에 갔을 때의 모습
▶내가 해 본 놀이(또는 운동이나 민속 놀이)
▶1년 동안 기억에 남는 일 그리기(여러 가지 행사 때, 공부 시간, 청소 시간, 실습, 그 밖의 학습 활동)
참고문헌
김수산나 저, 정물수채화, 미진사, 2008
심문선, 수묵화 그리기, 미진, 2000
서나영 저, 수채화 그리기, 문예마당주니어, 2005
이규선·김동영·전성수 공저,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4
이주헌 저, 신비로운 인물화는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다섯수레, 2006
이호철, 살아있는 그림 그리기, 서울 : 보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상상화 그리기, 나무그림검사, HTP(HTP-R, KHTP등), 인물화 검사(DAP), 가족화 또는 동적가족화(KFD), 동물가족화,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FCCD와 PSCD), 학교생활화(KSD), 풍경구성법, 협동화법, 난화게임법, 공간도식에 의한 분석법 등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4)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기법심리치료를 위한 미술활동은 매우 다양하다. 이를테면, 테두리기법, 출발용지(Starter Sheet), 난화이야기법, 꼴라쥬기법, 역할교환법, 색채 선택법, 갈겨그리기법, 그림완성법, 이

  • [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 그리기 쉬운 시각적 장면들이 많아야 할 것이다. 자칫 만화적인 소재의 동화를 줄 경우 개념화가 되어 버린다는 것은 조심해야 할 점이다. 10. 회상화4~5세의 어린이들은 언어나 문장으로 의사전달이 어려우나 그림으로서는 능히 생각을 대변할 수 있다. 문장으로 써서 설명하듯이 자신의 생각을 한 장의 화면에 전개시키는 것을 말한다. 11. 상상화상상화는 자유로운 개인의 상상을 화면에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에 있어서 상상화의 표현 발생은 선천

  • 원고지사용법,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지구영역,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한국화,한자 수업자료
  • 수묵화 그림이 초라한 것 내지 어려운 그림에서 벗어나 수채화처럼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고 색감으로 번지는 효과를 익혀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표현기능을 신장시켰다.(4) 다양한 동영상과 TP로 아동의 기능이 향상됨에 어린이들은 성취감과 자신감에 기여하였다.(5) 다양한 또래의 참고 작품의 제시는 창의성의 신장을 가져와 표현 내용 및 방법이 다양해 졌다.2) 교사의 측면(1) 학교의 네트웍의 활용으로 한국화 교수-학습 시간에 간편

  • 회화(art of painting)의 특징.
  • 인물화산수화영모화화훼화, 재료기법에 따라 수묵화채색화담채화, 용도에 따라 일반화기록화불화민화, 화법에 따라 남종화북종화 등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림의 종류와 시대에 따라 다양한 기법이 구사되었으나 기본적으로 비단이나 종이에 모필과 먹을 사용해 표현했다. 작품은 벽화를 제외하고는 옆으로 긴 두루마리卷, 상하로 긴 축(軸), 앨범 모양의 첩(帖), 부채꼴 모양의 선면(扇面), 병풍과 같은 다양한 화면 형식을 통해 다

  • 현대 미술 -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
  •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 추상화 등으로 나뉜다.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그린 그림(꽃, 그릇, 과일 등을 소재로 그림)을 정물화라고 하며소재선택이 자유롭고, 구도학습에 도움을 주며 날씨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오래 관찰하여 그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풍경화는 거리감과 공간감 표현이 가능하며 계절에 따른 색채감 표현이 특징이다.인물화는 비례동세균형표정이 중요시 되었다. 대상에 따라서 자화상, 초상화, 군상화로 나뉜다.마지막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