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개인적 요소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의 개인적 요소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신체, 인지, 정서를 중심으로 -
≪ 요약 ≫
유아의 언어발달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무엇일까? 여러 이론들에서도 기본이 되는 것은 발달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언어 발달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요소 중 신체, 인지, 정서적 요소 선정하고 이것을 유아의 언어 발달과 관련하여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론 조사 및 관찰을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에 따라 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유아의 개인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개별 교육을 실시하되, 각 요소를 나누어서 볼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보아야 함을 알 수 있었다.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유아의 언어발달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Machado(1999)는 언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언어는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소리, 신호, 상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의사 소통 체계이며, 언어 발달 과정에는 정보를 보내고 받는 과정이 포함된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15
즉 이 정의에 기초하여 유아의 교육 측면을 생각해 볼 때, 교사가 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들은 상징적인 그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기초로 하는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Vygotsky는 언어와 인지 발달의 관계에서 언어우선론을 주장하였는데, 즉 언어가 인지 발달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내면화함으로써 고등 정신 기능을 배우는데, 이 때 언어는 고등 정신 기능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인지 발달을 주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는 ‘귀엽다’, ‘예쁘다’, ‘아름답다’, ‘황홀하다’ 등의 표현을 사회적으로 많이 접하고 사용함으로써 점차 그 개념을 형성해 나가며 언어가 더 세분화될수록 인지 구조도 함께 세분화 되는 것이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31
그렇다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깊은 관련이 있는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과 선행되어온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요소들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숙론적 입장에 기초하여 볼 때에는 유아의 선천적인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학습이론에서 볼 경우엔 유아에게 자극을 주는 환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지이론에서는 유아가 처한 환경과 거기에 적응해 나가고자 하는 과정과 변화의 양상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 이론들에서도 기본이 되는 것은 발달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이다. 즉 이론적 관점의 차이에 따라 능동적이냐 수동적이냐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이론은 유아의 발달을 규명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다.
특히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는 언어의 발달은 유아가 주어지는 여러 가지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일 것이다. Piaget는 연체 동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인간에게서도 유사점을 발견하였는데, 연못의 연체동물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기체의 변화를 가져오듯이 인간의 사고는 그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강경미 외 8인, 영유아 발달과 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3, p88
또한 Piaget는 언어 발달에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였지만, 지식은 유아가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면서 구성된다고 보았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도 유아는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제시되는 언어 지식을 수동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 접하는 다양한 언어를 의문과 탐구심을 가지고 조작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해 나간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30
이렇듯 유아가 언어 습득에 있어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인식하기 위한 시각과, 언어를 들을 수 있는 청각, 다른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 등 여러 가지 개인적 요소가 작용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