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개인적 요소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의 개인적 요소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신체, 인지, 정서를 중심으로 -
≪ 요약 ≫
유아의 언어발달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무엇일까? 여러 이론들에서도 기본이 되는 것은 발달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언어 발달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요소 중 신체, 인지, 정서적 요소 선정하고 이것을 유아의 언어 발달과 관련하여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론 조사 및 관찰을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에 따라 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유아의 개인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개별 교육을 실시하되, 각 요소를 나누어서 볼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보아야 함을 알 수 있었다.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유아의 언어발달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Machado(1999)는 언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언어는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소리, 신호, 상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의사 소통 체계이며, 언어 발달 과정에는 정보를 보내고 받는 과정이 포함된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15
즉 이 정의에 기초하여 유아의 교육 측면을 생각해 볼 때, 교사가 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들은 상징적인 그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기초로 하는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Vygotsky는 언어와 인지 발달의 관계에서 언어우선론을 주장하였는데, 즉 언어가 인지 발달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내면화함으로써 고등 정신 기능을 배우는데, 이 때 언어는 고등 정신 기능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인지 발달을 주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는 ‘귀엽다’, ‘예쁘다’, ‘아름답다’, ‘황홀하다’ 등의 표현을 사회적으로 많이 접하고 사용함으로써 점차 그 개념을 형성해 나가며 언어가 더 세분화될수록 인지 구조도 함께 세분화 되는 것이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31
그렇다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깊은 관련이 있는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과 선행되어온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요소들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숙론적 입장에 기초하여 볼 때에는 유아의 선천적인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학습이론에서 볼 경우엔 유아에게 자극을 주는 환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지이론에서는 유아가 처한 환경과 거기에 적응해 나가고자 하는 과정과 변화의 양상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 이론들에서도 기본이 되는 것은 발달의 주체가 유아라는 것이다. 즉 이론적 관점의 차이에 따라 능동적이냐 수동적이냐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이론은 유아의 발달을 규명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다.
특히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는 언어의 발달은 유아가 주어지는 여러 가지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일 것이다. Piaget는 연체 동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인간에게서도 유사점을 발견하였는데, 연못의 연체동물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기체의 변화를 가져오듯이 인간의 사고는 그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강경미 외 8인, 영유아 발달과 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3, p88
또한 Piaget는 언어 발달에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였지만, 지식은 유아가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면서 구성된다고 보았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도 유아는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제시되는 언어 지식을 수동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 접하는 다양한 언어를 의문과 탐구심을 가지고 조작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해 나간다. 이경화·조순옥·김정원·심은희·이연규·이문정 공저,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03, p30
이렇듯 유아가 언어 습득에 있어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인식하기 위한 시각과, 언어를 들을 수 있는 청각, 다른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 등 여러 가지 개인적 요소가 작용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유아의 유전적, 신경학적, 생화학적 요소의 결합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나 문화 특유의 관습, 사회·경제적 수준의 영향에 의한 사회적·문화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모-자녀 관계와 문제행동으로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안정감의 형성은 부모의 양육행동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자녀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유아의 성격과 행동, 그리고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2. 유아의 문제행동과 미술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영향력을 행하는 활동이다. 리더십은 독재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리더십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연구자의 관점과 연구방법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현대사회에서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인간관계 형성 수단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는 상태에서 자신에게 억압되었던 생각이나 사상 등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이 나타났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은 타인과 나 자신의 이미지를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요소는 놀이의 종류를 위한 뼈대가 된다. 예를 들어 소꿉놀이 영역은 협동적 언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역할 놀이와 구성 놀이(쌓기놀이) 둘 다를 지지한다.; water table에서의 거품불기는 물놀이를 위한 확장을 제안하게 되고, 작은 테이블과 의자는 혼자놀이나 병행놀이의 뼈대가 되고, 러그나 쿠션은 아늑하게 나누거나 개인적 자유를 위한 선택의 뼈대가 된다(Beardsley, 1991; Henderson & Jones, 2002).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교사 존재의 영향은 매우 중요한 scaf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유아들은 그들의 발달적 잠재성을 개발할 중요한 기회를 갖지 못하였으므로 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 언어교육의틀에서 유아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 유아의개인내적요인과 개인외적요인을사례를 들어 비교
  • 유아는 새로운 어휘를 많이 알게 되어 언어발달이 빠르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부모는 생활의 빈곤에 의하여 언어학습에 대한 자극이 부족하다. (2) 형 제형제 수와 형제 순위가 언어발달과 관련된다. 외딸, 외아들은 성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많기 때문에 형제있는 어린이보다 언어발달이 빠르다. 쌍생아 연구에서 쌍생아는 타유아보다 언어발달이 뒤떨어진다. 그들끼리만 놀고 서로 미숙한 언어를 모델로 해서 배우고 다른 언어적 영향을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