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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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하여 논한다”
1. <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간략한 소개 >
입학사정관제란 입학사정관을 채용하여 학교 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논의력, 창의력 등 다양한 분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판단에 의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입학 제도이다. 미국의 버클리, MIT, 버지니아, 메사추세츠 대학 등에서 시행되고 있고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부터 시범 시행하여 2009년 현재 전국 90개 대학에서 확대 실행 중 이다. 대학입장에서는 수능 위주의 단순한 점수 논쟁에서 벗어난 건학이념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지닌 학생을 선발할 수 있고, 학생입장에서는 지나친 성적 부담을 덜고 다양한 적성을 살려서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이 확대 되면서 정확한 기준이 모호해졌고 이에 따라 공정성과 신뢰성에 의심 품을 여지가 생겼다. 아직 신뢰성과 공정성 부문에서 미흡한 입학사정관제, 그 도입에 대한 찬반양론을 논하고자 한다.
2. < 입학사정관제도 찬성 의견 >
1) 성적에 국한된 선발기준에서 탈피, 특정 전공 분야에 재능이 있는 여러 학생에게 대학에서
수학할 기회를 부여한다.
입학사정관제도는 점수 및 성적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수학할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학생은 특정 분야에 대한 재능 및 열정과 같은 소양을 갖추고 있다면 대학에서 그것을 본격적으로 배양할 기회를 부여받게 되므로 상당히 전인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잠재력, 성장배경과 같은 다원적인 평가 요소를 통해 사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도 상대적 평등 차원에서 입학의 기회가 고려될 수 있다. 더불어 학업성적을 학생의 성실도와 면학능력 증거의 일부로 평가에 활용함으로써 융통성을 갖추었다.
2) 입학 이후에도 선발된 학생의 사후 관리를 통해 선발과 교육연계를 시도,
성실한 지성인을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대학입학을 허가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발 학생에 대한 사후관리를 시도함으로써 선발의 검증을 시도하며 특정 분야에 대한 학생의 재능과 열정이 대학 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학생=지식인’이라는 공식이 더 이상 통용될 수 없는 한국의 대학 교육 현실에 반드시 필요한, 선발에 대한 책임이 깃든 교육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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