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과 경영 21세기 교육이란 공부하는 인간 다뮤 쿤제점 공부하는 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학기술과 경영
- 21세기 교육이란?-
다큐를보고나서 교육에 대한 문제점
‘공부하는 인간’이라는 다큐멘터리에서 자기소개를 하라고 요구받았을 때 아시아인들은꼭 가족소개를 한다.이러한 예가 단적으로 보여주는 바는서양은 개인을 하나의 독립적인 주체로 보는 반면 동양권 문화에서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이유를 찾는다는 것이다..우리조는 이러한 차이에서‘관계’의 문제점을 찾았다.
서양역사에서 공부가 개인의 발전을 위해 시작했다면 동양역사에서 공부는 지식의 습득을 위해 시작했다.또 동양문화에서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체면도 중요하며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을 참지 못한다.그래서 동양인들의 공부는 스스로를 위한 것이면서 동시에 주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서양인들이 개인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다큐멘터리를 통해서 공부방식이 나라의 역사또는 문화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았고 공부의 경향성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주로 서열화,과도한 경쟁,주입식 교육 등이 언급된다.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의 바탕에는 ‘소통의 부재’가 깔려있다.‘관계’를 중요시 하는 동양 문화권임에도 불구하고 역셜적으로우리나라 학생들은 ‘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모른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공부를 못하면 친구들이 자기와 놀아주지 않을 것이다
-성적이 안좋으면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없다
-다른 친구가 문제를 틀렸을 때 나는 기분이 좋고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
위의 초등학생들의 인터뷰 내용을 보았을 때 ‘성적’이 인간관계의 절대적인 척도가 되어버린 것 같다.관계에 대해 잘못 인식하고 있는 이유는 교육자와 배우는 사람 모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에 대한 고민이 없기 때문이다.왜 가르치는지 왜 배우는지 모르기 때문에 현재 부조리한 사회구조에 끌려가게 되는 것이다.또한 이러한 고민의 부재는 현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내놓은 정부의 정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사교육 과열을 잡기 위한 정책, 입학 사정 제도 등의 정책들은 시행 이후 취지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 또다른 경쟁을 낳고 있다.이는 우리나라 정책이 정치적인 지지를 얻기 위해 사회적인 이슈에 맞춰서 정책공약을 실시하기 때문이다.장기적인 관점의교육정책보다는단기적 성과위주로 실시가 되며 정책을 시행하는 정부도,정책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교육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교육정책의 진정한 취지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다큐멘터리 마지막 부분에서 한 유대인이 이젠 그만 앞만보고 달려가라고 말한다.우리나라는 이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일구어냈다.앞만보고 달려야 할 때가 아니라 제대로 보고 달려야 할 때이다.플랫폼 전략과 마찬가지로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은 자신만의 색깔,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앞으로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우리나라 인재들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스스로의 색깔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소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줄 알고소통을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 다르지만 협력할 줄 아는 능력도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인데우리나라는 이미 경쟁의 늪에 빠져 협력과 교류는 없어 보인다.특히 오늘날 융합이 트랜드인데 우리나라 교육은 지나치게 파편화되어있다.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러한 경향성은 결국 학문간의 융합을 저해함으로써 학문간의 융합 또는 연구자들간의 연대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저해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생활을 보다 잘하려는 실천적 의도를 갖는 학문이다. 물론 여기에도 역사적 발전과정이 있다. 원시민족 간에 있던 여러가지 신화, 전(前)과학적인 해석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적어도 과학적 사유(思惟)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시기를 그 시원(始源)으로 한다.【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

  • 인문학자, 과학기술을 탐하다 - 서문 따뜻한 기술을 위하여
  • 기술적-잠정적 차용을 뜻한다면, 이미 의학, 간호학, 경영학 등 실용적 직업 교육을 담당하는 학과만이 아니라 실용성을 우선적 목표로 하지 않는 철학, 문학, 역사학 등 모든 영역에서 항상, 오래전부터 소극적이나마 실행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한 인간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위를 할 때 그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보다 좀 더 새롭고 유용한 정보나 사물이 없는지를 다른 사람들이나 다른 영역에서 찾아 가능한 한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교육훈련관리① 신입사원 교육-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추고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삼성인으로서의 기본기를 다지고 경영이념을 확실하게 이해, 실천함으로써 21C 삼성의 미래를 주도하는 신입사원을 양성하는 과정.☆ 철저한 삼성맨 만들기삼성 직원들의 충성도가 높은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입사 한 달 만에 사람을 바꿔놓는 교육 시스템이 꼽힌다. 삼성에 입사한 모든 신입사원들은 4주간의 그룹 입문 교육을 받는다. 한달짜리 그룹 공통의 합숙교육

  • [인적자원론] 국민은행 합병후 인적자원개발
  • 교육적 Solution: 경영층과 조직구성원의 변화노력과 체계적인 리더십 육성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마) 최종 목표: 세계수준의 소매금융 (은행과 기업 또는 개인간의 거래 혹은 소액금융) 기관을 실현 하기 위한 바람직한 Financial Leadership Champion 육성 즉, 소규모 은행으로 소매금융에 특화해 소비자 밀착형 전략을 추구하여 해외은행과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Financial Leadership Champion 육성→선진 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변화의 추진과 다

  • 삼성전자의 인사관리 완벽분석(A+)
  • 교육훈련관리① 신입사원 교육-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추고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삼성인으로서의 기본기를 다지고 경영이념을 확실하게 이해, 실천함으로써 21C 삼성의 미래를 주도하는 신입사원을 양성하는 과정.☆ 철저한 삼성맨 만들기삼성 직원들의 충성도가 높은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입사 한 달 만에 사람을 바꿔놓는 교육 시스템이 꼽힌다. 삼성에 입사한 모든 신입사원들은 4주간의 그룹 입문 교육을 받는다. 한달짜리 그룹 공통의 합숙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