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교육사상(의미, 역사, 유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페미니즘의 교육사상
목차
1. 페미니즘의 의미
2. 페미니즘의 역사
3. 페미니즘의 유형
4. 페미니즘 교육사상
5. 한국의 사례
6.토론거리
참고문헌
1. 페미니즘(feminism)의 의미
페미니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파생한 말로서, 성 차별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시각 때문에 여성이 억압받는 현실에 저항하는 여성해방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2. 페미니즘의 역사
가. 1세대 페미니즘
-19세기 후반 영국 캐나다 네덜란드 미국
-여성이 남성과 같이 투표할 수 있는 권리를 추구하는데 중점
-참정권, 재산소유권과 같은 법적 평등함에 중점
나. 2세대 페미니즘
-일자리에서의 평등, 눈에 보이지 않는 불평등, 그리고 여성은
-자기 자신의 몸을 통제한다는 생각에 중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한국의 근대화 과정과 출산문제
  • 페미니즘』, 거름, 1998, p.22~23.VI. 마치며만약 당신이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라는 슬로건을 기억의 밑바닥에서 찾아낼 수 있었다면, 그래서 지금까지 서술한 것을 조금이나마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면, 우리가 인구통제 정책을 탐구하기 위해 한국의 사례를 선택한 것이 성공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위의 사례들을 요약하자면, 일제시기 한반도에서는 전시체제 하에서 ‘낳아라 불려라, 국가를 위하여’라는 슬로건

  • 여성주의 문학 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 역사 서양 페미니즘 문학 역사 한국 여성
  • 페미니즘은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울뿐더러 너무나 다양해서 분간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페미니즘에 반영되는 페미니즘 문학은 그 정체성을 규정하기 훨씬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데올로기적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문학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예시를 살펴봄으로써 페미니즘 문학에 대해 조금은 접근해볼 수 있다. 우리는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문학의 정의, 역사, 사례등을 살펴보며 이에 대해 접

  • 일제시대 신여성 신여성 등장배경 신여성개념 모던걸 신여성 사상 신여성사회 활동
  • 역사적 사실들이 이를 증명한다. 여성들은 이제 여학생, 지식인, 신여성, 전도부인, 직업여성, 사회활동가와 같은 ‘사회적 존재;로서 가정의 영역을 넘어서 공적영역 서구정치사상에서 말하는 공사 영역은 역사적으로 변화되어온 개념이다. 전통사회에서 공적인 영역이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정치적인 영역 혹은 국가통치의 영역을 말한다. 하지만 근대사회에서 공적 영역은 정치적인 영역 뿐 아니라 경제, 교육, 문화, 종교와 같은 사회적인 관계로 확

  • 요약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김경일 대학교수 저
  • 교육제도가 공식적으로 설립된 역사는 여성교육의 주체, 혹은 여성 교육의 지향이나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흥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근대적 학교제도를 통하여 여성에게 교육 기회를 부여하고자 했던 최초의 시도는 외국의 선교 사업의 일환이었던 것이다. 또 주목할만한 점은 중등 교육에서 남성에 대한 여성의 비율이 높았다는 사실은, 중등 교육에서 여성의 교육 기회가 증대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중등 교육 전반에 대한 일제의 억압적 정책을

  • 배려윤리 - 이론설명, 사례, 교과서 교육에 적용
  • 사상이나 이념에 대한 배려, 진리에 대한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둘째, 나딩스가 관계적 존재론을 통하여 제시한 배려자 및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 그 자체가 하나의 교육 내용으로 편성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의 도덕 생활에 있어서 배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더불어 배려를 할 때와 배려를 받을 때의 우리의 정신적 자세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