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화법의 특성과 화법 교육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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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화법의 특성을 토대로 하여 화법교육의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많은 참고도서를 읽고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화법 교육의 위상
2. 화법의 특성 및 현 교육의 문제점
(1) 상황?맥락의 역동성, 교섭성, 통합성
(2) 화자와 청자의 관계성
3. 화법 교육의 개선 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화법 교육의 위상
지난 세기를 거치면서 화법 교육은 괄목한 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초?중등 교육의 중요한 교과영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학과 일반인을 위한 교양교육에서도 중핵을 담당하게 되었다.
화법 교육은 학습자의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국어과에서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은 ‘말하기’, ‘듣기’ 영역과 심화 선택 과목인 ‘화법’에서 다루어져 왔다. 현재 ‘화법’이란 말은 대중을 상대로 한 연설이나 발표의 범위를 넘어 대화, 설득, 토의 등 말로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의 규칙 혹은 그 이론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제7차 화법 교육 과정에서는 화법을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협력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작용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화법 능력’을 ‘음성 언어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중추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실 밖에서는 말을 잘 하면서도 수업시간에는 발표하기를 꺼려한다. 이러한 현상은 어릴 때 가정에서부터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거나 표현하는 대화 분위기 속에서 생활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학교생활을 하면서부터도 교실 분위기 역시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으로 진행되거나 옳고 그른 답을 정해 놓고 그에 대한 일방적인 대답만을 요구하는 질문에 익숙해 왔기 때문이다.
화법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사소통에 의한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와 인류 문화의 발전에 있다. 말을 통해서 생각과 느낌을 교환하고, 지식과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화자와 청자가 상호 협력하고 이해하여 함께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식과 정보가 여러 형태의 구두 언어를 통해서 전달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는 태도나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화법 교육의 정당성과 중요성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의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해 화법 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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