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제작을 통한 추체험 역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과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사례,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전략과 시사점
- [역사과교육]역사과교육의 원리, 지역화, 수행평가(역사신문만들기), 역사과교육의 만화활용, 추체험, 역사과교육의 주의사항, 지도 방법
-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개념,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과정,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구성과 방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수행평가와 개선방안 분석
- 역사신문제작을 수업에 적용 시 발생하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 세계사 교육에서의 주제 중심 통합 학습
- 본문내용
-
역사신문제작을 통한 추체험 역사학습
Ⅰ. 추체험 역사학습
1. ‘추체험’의 개념
역사 이해의 대상은 과거의 인간 행위이다. 그러나 주체인 학생들은 오늘날에 살고 있다. 이렇게 주체와 대상이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역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때 역사적 행위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본질이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행위를 재구성하고 그들의 사고를 재사고하여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역사를 이해하는 고유한 방법을 ‘추체험’이라고 한다.
2. 추체험 역사학습의 단계
주제 설정 단계
학습동기 유발 단계
증거의 발견 및 해석 단계
주제와 관련된 증거를 발견, 그것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파악, 그 증거의 해석을 통해 역사적 사실의 원인과 과정 이해
추론의 단계
불충분한 증거로 인해 역사적 사실의 전체 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논리적 추론을 통해 탐색,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증거를 찾는 과정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
행위의 재구성 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