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과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사례,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전략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필요성
Ⅲ.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배경과 과정
Ⅳ.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사례
1. 1/3 차시
2. 2/3 차시
3. 3/3 차시
Ⅴ.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전략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역사 학습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하는 학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자면 역사적 인물의 전기나 연표, 역사지도 유적과 유물에 관한 자료 등이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학습형태 또한 인물 학습, 역할 놀이, 문헌 조사, 현장 견학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과 자료 활용을 고려한 선생님의 지도계획에 따라 학생들은 1인 1인물 탐구, 소집단별 현장조사, 보고서 발표회, 수집 자료 전시회, 역사신문 꾸미기, 미완성 연표와 역사지도 완성해가기 역사 만화 그리기 등 특별한 활동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활동적인 여러 학습의 형태를 통한 탐구학습을 하며, 자료를 활용한 창의적인 학습으로 학습자들의 학습에 흥미를 일으켜 학습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역사를 단순히 설명식 교육으로 했을 때 학습자가 부딪치는 문제는
첫째 : 학습자들이 역사학습 과정에서 단순한 역사 지식을 암기함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 : 단순한 역사 지식을 암기하면서 학습자들은 역사지식과 학습자 자신이 분리되어 역사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생생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역사의 주체가 되어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하며, 학습에 흥미를 더 할 수 있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역사신문 꾸미기 학습이 필요하다.
Ⅱ.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필요성
세계사를 배웠지만 늘 수박 겉핥기처럼 그 시대의 상황을 시대 순서로 열거하는 수업이나 다른 시대와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형태의 수업을 받아왔고 스스로도 그렇게 해왔다.
역사는 오늘의 삶의 모습을 비춰 주고 내일의 삶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거울 같은 것이라는 그 본래의 의미를 잃고 한낱 진부한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일부 관심 있는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로부터 지루한 종이 조각 취급을 받아왔다.
- 참고문헌
-
◎ 고혜련(2001), 신문취재와 기사작성, 중앙 M&B
◎ 김남선(2001), 역사신문 꾸미기 학습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 양호환(1999), 역사과 교과교육의 이론과 현장 - 분류사별 접근을 통한 역사수업, 우리교육 겨울방학 중등 교사 아카데미
◎ 이원순 외 1인 공저(1990), 역사교육, 서울 : 정음출판사
◎ 최완기(2000), 역사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느티나무
◎ 하상운(1999), 역사신문 제작학습을 통한 중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