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과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사례,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전략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필요성

Ⅲ.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배경과 과정

Ⅳ.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사례
1. 1/3 차시
2. 2/3 차시
3. 3/3 차시

Ⅴ.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전략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 학습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하는 학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자면 역사적 인물의 전기나 연표, 역사지도 유적과 유물에 관한 자료 등이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학습형태 또한 인물 학습, 역할 놀이, 문헌 조사, 현장 견학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과 자료 활용을 고려한 선생님의 지도계획에 따라 학생들은 1인 1인물 탐구, 소집단별 현장조사, 보고서 발표회, 수집 자료 전시회, 역사신문 꾸미기, 미완성 연표와 역사지도 완성해가기 역사 만화 그리기 등 특별한 활동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활동적인 여러 학습의 형태를 통한 탐구학습을 하며, 자료를 활용한 창의적인 학습으로 학습자들의 학습에 흥미를 일으켜 학습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역사를 단순히 설명식 교육으로 했을 때 학습자가 부딪치는 문제는
첫째 : 학습자들이 역사학습 과정에서 단순한 역사 지식을 암기함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 : 단순한 역사 지식을 암기하면서 학습자들은 역사지식과 학습자 자신이 분리되어 역사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생생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역사의 주체가 되어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하며, 학습에 흥미를 더 할 수 있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역사신문 꾸미기 학습이 필요하다.

Ⅱ.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필요성
세계사를 배웠지만 늘 수박 겉핥기처럼 그 시대의 상황을 시대 순서로 열거하는 수업이나 다른 시대와의 차이점을 찾아내는 형태의 수업을 받아왔고 스스로도 그렇게 해왔다.
역사는 오늘의 삶의 모습을 비춰 주고 내일의 삶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거울 같은 것이라는 그 본래의 의미를 잃고 한낱 진부한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일부 관심 있는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로부터 지루한 종이 조각 취급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 고혜련(2001), 신문취재와 기사작성, 중앙 M&B
◎ 김남선(2001), 역사신문 꾸미기 학습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 양호환(1999), 역사과 교과교육의 이론과 현장 - 분류사별 접근을 통한 역사수업, 우리교육 겨울방학 중등 교사 아카데미
◎ 이원순 외 1인 공저(1990), 역사교육, 서울 : 정음출판사
◎ 최완기(2000), 역사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느티나무
◎ 하상운(1999), 역사신문 제작학습을 통한 중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1. 신문활용학습 : NIE2. 협동학습3.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1. 신문활용학습 : NIE- 목차 - 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제작 과정과 전언 사용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의 전언에 대한 이해와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라 하였고, ② 매체를 통한(through)교육: 매체언어를 교육함으로써 사고력 신장, 문화의 향수와 계승 창조 등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육이며,③ 매체를 활용한(with)교육: 언어사용 활동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업 도입부에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기제로서 매체 텍스트를 사용한다든지,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쇄 텍스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태 및 프로그램
  • 수업의 주제가 될 수 있다.학생들은 5일장, 그린 스쿨, 전단지 등 많은 지역사회 관련 쟁점을 탐색하였으며, 이로부터 진천장을 관광화 하려는 전략, 그린스쿨의 일환으로 버려진 레슬링 장을 학습을 위한 장으로 조성하려는 제안, 전단지와 관련된 제안 등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활동을 하게 되었다.진천중 남교사의 사례는 기존의 수업을 그리 많이 바꾸지 않고도 쟁점이나 주제를 지역사회나 지속가능성으로 지향하는 경우 어렵지 않게 지속가능발전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적 기능과 장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동기유발방안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개념Ⅲ.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1. 정보 탐색형2. 원격교육3. 토론형 수업Ⅳ.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성Ⅴ.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