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제작을 수업에 적용 시 발생하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신문제작을 수업에 적용 시 발생하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1. 교재원으로의 신문과 신문의 교육적 활용 교육(NIE)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여러 사회 집단들의 다양한 요구와 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의 속성은 이제 보다 전문화된 지식과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바라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원으로서의 신문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신문의 내용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스포츠, 생활, 정보 등 모든 분야의 최신 정보가 담겨 있다.
교사들이 교재로 신문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신문이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는 최신의 정보원이며, 가장 정확한 문법 구사와 문장 구성(6하 원칙), 다양한 숫자 활용, 또 가지각색의 그래프의 활용 등 ‘살아있는 교재(Living textbook)’으로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1) 장점
① 신문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생활정보 등 최신 정보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② 실제의 일과 있었던 일을 과제로 삼을 수 있다.
③ 여러 사람들의 실제 발언, 다른 의견, 다양한 사고방식을 알 수 있다.
④ 스크랩하고 보존 가능
⑤ 교사 자신이 새로운 사실을 알거나 깨닫고 감동 받을 수 있다.
⑥ 신문과 활용 아이디어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어떤 교과에도 가능
(2) 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1. 신문과 교육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1) 일본으로의 도입2) 파일럿계획3) 추진협의회 제도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3. 신문의 교재화 조건Ⅳ. 신문활용수업(NIE)의 교육적 효과Ⅴ. 신문의 사회적 책임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문제점1. 인터넷방송 관련 기술개발 및 통신 인프라 부족2. 미디어 시장의 글로벌화3. 통합 방송법 문제4. 저작권 문제5. 비즈니스 모델의 미정립Ⅹ. 인터넷방송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향후 추진 계획1. 자료 제작 및 인터넷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2.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와 연동을 위한 파일서버 구축3. 동영상 자료 활용 수업 활성화를 위한 방송 시설 개선4. 전국 단위 자료 공유를 위한 IDC 가입 추진5. 동영상 자료 이용의 효율성 제고를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발생하며, 사스와 메르스, 그리고 우한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이 발병할 수 있는 원인으로 꼽힌다. (출처-질병관리본부)2. 원격수업의 정의와 내용원격 교육(teleeducation , 遠隔敎育) 컴퓨터와 여러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멀티미디어 교육. 카메라가 연결된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 마주 보며 대화를 나누고, 읽기 전용 콤팩트디스크 기억 장치(CD-ROM)로 제작된 다양한 학습물을 각자의 컴퓨터에서 실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시뮬레이션 학습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의의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 학습상의 문제점5. 시뮬레이션 학습의 제작과 관련된 문제점6.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 만들기1)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7단계2) 시뮬레이션 학습의 과정Ⅲ.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2) 역할놀이와 비슷한 개념 및 방법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포함 요소4)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2.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1) 적용 방향2)

  • [가정교육]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수업
  • 학습 1) 현장학습의 개념과 특징 2) 현장학습의 장점3) 현장학습의 문제점 4) 현장학습의 절차5) 현장학습의 계획 및 진행 시 고려사항 및 유의점6) 현장실습교육4. 개인경험담 나누기(Show and Tell) 학습방법1) 쇼엔텔(Show and Tell) 학습방법의 개념과 특징2) 쇼엔텔(Show and Tell) 학습방법의 장점3) 쇼엔텔(Show and Tell) 학습방법의 문제점4) 쇼엔텔(Show and Tell) 학습방법의 절차5.가정과 수업에서의 적용1) 필요성2) 기대되는 효과3)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