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발표 암시 교수법 암시 교수법 학습자 정보 암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발표
[암시 교수법]
1. 학습자 정보 및 학습내용
1.1 대상학습자 정보
초급학습자 6명으로 구성된 초급 2단계 반. 모두 중국어권 학습자들이며,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습득한 상태이다. 즉, 전 교재에서 한국어의 한글 자모, 한국어의 기본 문장 구성, 시간표현, 연결어미의 일부 등을 습득하여 현재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1.2 학습할 내용
문형: N(이)나 N, Vst거나 V
어휘: 동작동사, 명사
2. 교수법 선정
2.1 교수법의 선정
지도안은 기본적으로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을 적용하되 필요에 따른 약간의 변형을 허용하여 작성한다.
2.2 교수법의 선정 이유
암시 교수법은 무의식이나 암시에 대한 연구를 교육학에 응용한 교수법이다. 즉, 비암시와 암시 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기억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긴장을 이완시켜 배우고자 목표한 문형과 어휘들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본 교수법을 교안 작성에 활용하게 되었다.
3. 수업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수-학습의 매체가 되는 교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개선의 방향성을 모색함으로써 실천적 차원에서 국어 지식 교육의 개선을 꾀하고 있다. 4.4. 교수-학습 방법 연구최근의 연구 흐름 중 하나는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정교화, 세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현재 문법 교육의 지배적인 교수-학습 방법인 탐구 학습에 대한 연구는 적용, 비판, 대안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 [한국어 교육학] 제12장 한국어 표현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
  • 학습자간 상호작용인가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인가10. 교사 유형직접적, 간접적, 간섭적, 방임적 유형.처치무시3.2.3 오류의 수정 방법☞Harmer(2001)의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들.(교재 372page참조)-반복 요구: 학습자의 오류 부분을 다시 한번 되물음으로써 오류가 있음을 암시한다.(학교에 만났어요.뭐라고요? 다시 한번?)-모방: 학습자의 오류 부분을 그대로 따라함으로써 오류 사실을 지적한다.(학교에 만났어요.학교에 만났어요?)-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법(직접.청각구두생각평가정리내용교수법.총체적의사소통.의미과제생각평가정리4 내용발음.자음분류표생각평가정리내용음운변동생각평가정리5 내용어휘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6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7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8 중간 10.14(금)~10.17(월) 성적공시 10.26(수)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2-1 한국어 교육의 개념2-2: 중간언어3-1: 언어교수법 4-1: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등과 같은 문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현재 16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각급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 자율 운영을 시범적으로 계획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육과정 자율 운영 학교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학교-산업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 방안,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하고 실현 가능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기법을 활용하는 등,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② 이 교사들은 학생들을‘친구처럼’대하면서 격의 없는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❹ 낭만기형①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하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② 그러므로 수업내용도 교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