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경향분석(1994~2007)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994~2007)
<요 약>
본 연구는 1994년부터 2007년까지 발행된 유아교육 관련 주요 학회지와 논문을 중심으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회지와 논문 총 9편을 대상으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대상과 연구 방법 및 연구 연도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 대상은 유아대상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방법 유형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질문지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유아의 사회성은 척도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구 연도는 1994년도와 2005년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주제어 : 부모의 언어적 통제 유형(perental modes of verbal control)
연구경향(research trends)
사회성(Social Ability)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자신이 속한 사회적 세계에서 효율적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능력을 습득해야한다. 사회적 능력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며 인간발달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사회적 능력은 인간이 사회집단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유아가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인 사회적 능력은 사회화 개념 중에서 포괄적인 것으로, 그가 속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이해하고 그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사회적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기술의 제 변인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협동적, 또는 반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며, 사회적 발달을 설명하고 유아의 행위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러 학자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이경희, 1993).
특히 유아가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 대상이 부모이며,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그의 성격,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게 된다. 인간을 사회화하는 기본적인 장인 가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형성은 중요하다.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 및 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가 강조된다(Pey & Bussey, 1984). 아동이 처음 접하는 환경이 부모자녀관계이기 때문이다. 아동은 일차적으로 부모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요구하는 행동규범, 가치, 도덕 등을 획득하여 적절한 사회적 판단과 자기조절을 할 줄 아는 책임감 있는 성원이 되어가기 때문이다.
사회화 과정에서 부모는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부모와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한 아동은 학대받은 아동보다 더 일찍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분리를 하여 자아감을 개발하고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독립을 추구하며,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갖게 되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한다(Damon, 1997). 초기의 애착이 성장 후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능력을 수월하게 해 주었다(Sroufe,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 연구] 부모의 놀이참여 유형
  • 연구문제 및 가설1. 연구문제2. 연구가설Ⅲ. 이론적 배경1. 놀이의 중요성2. 부모의 놀이참여3. 부모의 성별에 따른 놀이 형태 4. 아버지의 놀이 참여5.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6. 실외놀이7. 어머니의 언어사용8. 어머니의 양육방법Ⅳ. 연구절차 및 방법1. 연구대상 및 관찰 장소2. 측정도구 3. 연구절차4. 자료 수집 및 분석Ⅴ. 연구결과1. 어머니 관찰결과2. 아버지 관찰결과3. 유아의 성별에 따른 부모의 상호작용 비율4. 놀이의 유형Ⅵ. 논의, 결

  • [아동발달] 놀이와 성역할
  • 따른 영아와 성인의 상호작용② 성 유형화와 부모의 역할③ 아동의 방에 있는 것④ 두 가지 방향: 부모와 자녀의 장난감 선호 과정⑤ 장난감 광고의 메시지⑥ 성 유형적 장난감 선호와 그 요인(3) 상상놀이① 상상놀이를 위한 도구② 상상놀이에서의 역할③ 상상놀이의 주제(4) 신체놀이① 거친 신체놀이의 기능② 거친 신체놀이에서의 성차③ 성차에 대한 설명④ 남아와 여아에 대해 다르게 강화하는 것이 원인인가?⑤ 생물학적인 경향이 원

  • 만 3세 성별에 따른 자유놀이 선택 영역의 차이
  • 만 3세 성별에 따른 자유놀이 선택 영역의 차이목 차Ⅰ. 서론 1Ⅱ. 이론적 배경 2A. 주요 용어 설명 21. 만 3세의 발달 특성 22. 자유선택활동 4(1) 언어영역 4(2) 쌓기영역 4(3) 음률영역 4(4) 수조작 영역 43. 놀이의 유형 4(1) 소꿉놀이 4(2) 역할놀이 5(3) 비놀이 5(4) 방관 5Ⅲ. 연구방법 6A. 연구대상 6B. 연구도구 61. 유아의 자유놀이선택경향 파악 도구 61) 유아의 자유놀이선택 경향 표집 도구의 구성 62) 표집 방법 7C. 연구절차 7D. 연구 분석방법 7

  • [유아교육]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언어적․지적․사회적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부모의 사랑과 양육 속에서 성장한다. 유아는 건전하고 원만한 가정환경의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를 배우고 익히면서 한 인간으로 건전하게 성장해 가야 한다. 이와 같이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발달해 간다. 특히 유아기는 성장 이후의 인간 발달에 대한 기초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중요한 환경인 가정환경과 유아의 발달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행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유아교육의 사회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소극적평가 : 공교육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대부분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온 전통- 여성의 사회진출로 요구되는 보호기능 적극 수용 : 지역사회복지 및 가정발전 기여- 성인교육(부모교육)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한 종합적 서비스 시도 노력- 모든 유아에게 교육기회의 확대 추진③ 장기간의 사전교육과 계속적인 현장교육의 요구 (2년 → 4년)④ 자율성의 요구 : 교육관에 따른 유아 이해, 실천, 평가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