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유대교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1. 서론
(1)유대교의 선택 동기
(2)유대교란?
2. 본론
(1)탈무드
1)탈무드의 유래와 구성
2)탈무드의 종류
(2)탈무드가 유대인에 미친 영향
(3)유대교 문화
1)탈무드식 교육
2)유대력 사용
3)절기
4)이름짓기
(4)유대인들
3. 결론
1. 서론
(1)유대교의 선택동기
핍박의 역사를 가진 유태인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많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나라를 잃고 유태인 학살과 같은 아픈 역사를 이겨내며 세계에 흩어져 있다가 1948년 재건국을 하기까지 2000년에 가까운 시간을 보내면서도 이어 올수 있었던 민족의 힘에 대한 궁금증은 그들의 종교인 유대교에 대한 궁금증으로 발전했고 한민족이라는 끈이 끊어지지 않고 2000년을 이어온 부분에 대해 대단한 민족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세계 각지에는 훌륭한 유태인들이 많으며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큰 축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힘을 가진 그들의 힘의 원천에 대한 호기심의 중심에는 교육가 있었고 그것의 뿌리에는 탈무드가 있었다.
(2)유대교란?
세계에서 유일신을 믿는 종교들(monotheistic religions) 가운데 가장 오래 된 종교가 유대교(Judaism)이다. 유대교의 중심에는 창조주 되시고 전 세계의 통치자 되시는 유일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다. 그는 율법(Torah)을 유대인에게 주셨고 유대인을 선택하셔서 온 인류의 빛이 되게 하셨으며, 그들을 통해서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선교적 도구로 유대인을 선민으로 삼으셨다.
유대교는 회당 예배에서의 기도와 찬양, 그리고 토라를 비롯한 경전 연구 등을 통하여 야훼를 믿고 섬기는 종교이다. 기독교와 가장 큰 차이점은 구약성서만을 경전으로 인정하고 아직도 메시아를 기다린다는 점 등이다. 유대교는 오늘날 이스라엘의 국교로서 자국내의 600만, 그리고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1200만 등 모두 1800만의 신도를 거느린 세계적인 종교로 발전되었다.
2. 본론
(1)탈무드
1)탈무드의 유래와 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화 유산이 무엇인가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음ㅇ 기존의 독서 목록들을 참조하기도 하였음The American Reader, Words that Moved a Nation (ed. D. Ravitch)The Democracy Reader (ed. Ravitch & Thernstrom) The Core Knowledge series of books (ed. E. D. Hirsch) (예: What Your First Grader Needs to Know)(2) 미국에서의 독서 교육의 성격) 미국에서의 독서교육의 성격은 이 연구를 위해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문과 유명숙 교수가 집필하였다. 어느 정도 이상의 교육을 받은 미국인들에게 책읽기의 중

  • [교육] 교육사회학에 대한 내용
  • 문화종속 야기 ⑧ 사생활에 대한 통제 문제 발생⑨ 개인의 자유 제한 2) 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 강화해야 할 교육내용① 정보문맹 탈피 : 정보화사회 대응교육② 정보를 선택, 평가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③ 정보의 창조 능력을 배양 ④ 문제해결 능력⑤ 영상교육 실시3. 개방화교육국제화세계화와 1) 교육개방* 예정된 교육개방 일정- 1995년 예체능 등 전문기술학원 개방- 1996년 어학 및 입시계 학원 개방- 1996년 이후 대학 및 대학원의 분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문화;경제개발 우선정책이 큰 문제 책임자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다김영평 : 과학과기술: 1995: 314(”95.7):48-518 이붕의 정부사업보고를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채희준 : 극동문제 : 1995: 196(”95.6):28-439 정부의 남북경협 활성화 대책과 기업의 대응조명균 외: 통일경제 : 1995: 1(”95.1):7-2610 정부 규제완화 시책의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화 유산이 무엇인가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음ㅇ 기존의 독서 목록들을 참조하기도 하였음The American Reader, Words that Moved a Nation (ed. D. Ravitch)The Democracy Reader (ed. Ravitch & Thernstrom) The Core Knowledge series of books (ed. E. D. Hirsch) (예: What Your First Grader Needs to Know)(2) 미국에서의 독서 교육의 성격) 미국에서의 독서교육의 성격은 이 연구를 위해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문과 유명숙 교수가 집필하였다. 어느 정도 이상의 교육을 받은 미국인들에게 책읽기의 중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서는 돼지를 기피하는 까닭에 햄과 소시지 등의 돼지고기 가공식품을 수용하지 않 음O비접촉 문화권 vs 접촉 문화권*집안에서 신발을 벗어야 하는 우리를 비롯한 일본,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는 비접촉 문화권*서양은 접촉 문화권으로 신발 벗지 않는 것. 특히 여성들은 신발 벗는 것 극히 기피함!O음식문화*서양인의 주식인 육류 중심의 빵 문화권이라면 동양인의 주식은 쌀 중심의 밥 문화권이라 할 수 있다.-쌀농사를 짓는 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