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잘못된강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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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잘못된 강의법
목 차
Ⅰ. 문제점 및 개선방안 ━━━━━━ 3
Ⅱ. 고찰 ━━━━━━━━━━━━━ 6
영상 속 강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수업 과정
문제점
개선방안
<비디오 1>
강의 전
수업준비
&
수업 시작
수업에 지각
수업시간 전 미리 도착
지각에 대한 사과 없이 핑계만 댐
양해를 구하고 수업 시작
가방에 있는 자료의 위치를 알지 못해 뒤적거림
자료 미리 준비
부산하게 움직여 학생들이 산만하다고 느낄 수 있음
간결한 제스쳐
수업 전 공지사항 전달과 수업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여 공지에 대한 집중이 잘 되지 않음
공지사항이 있을 때에는 학생들을 집중 시킨 후 전달
강의실 문을 닫지 않아 외부 상황에 의해 수업에 방해를 받을 수 있음
강의실 문을 닫아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실 환경이 너무 어수선함 - 학생들이 산만하게 느낄 수 있음
교실 환경을 정돈해 놓도록 미리 지시를 해야 함
수업을 도와주려는 학생에게 귀찮다는 말투로 얼굴도 보지 않고 거절
학생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중하게 전달
수업 활용 기자재 미리 확인하지 않음
수업 전 기자재를 미리 확인
기자재에 문제가 생기자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야 할 지 갈피를 잡지 못함
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미리 고려하여 대안책을 준비해 둠
기자재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 “서울 대학이 이래서 되나”라는 식의 핑계만 댐
미리 확인하지 못한 것에 대해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대안책을 마련
분필을 미리 준비하지 않음
수업에 필요한 자료들은 미리 준비
분필을 가져오라고 부탁 할 때 정중하게 말 하지 않음
학생들에게는 반존칭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분필을 가지러 간 학생이 도착하기 전에 수업을 시작
모든 학생이 같은 상황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함
출석을 부를 때 학생들의 얼굴을 보지 않아 대리출석 등의 문제가 생김
학생들을 얼굴을 확인하며 이름을 불러준다
출석 후 나가는 학생, 중간에 들어오는 학생에 대한 제재를 하지 않음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적절한 페널티가 있어야 함
수업이 늦게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생들의 출석을 불러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
상황에 알맞은 융통성 필요
수업 시작 시 오늘의 학습목표를 알려 주지 않음
오늘 배워야 할 내용의 핵심사항들을 미리 알려준다
책과 자신이 가져온 자료만을 읽으면서 수업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효율을 높이고 학습상황을 살펴야 함
학생들을 전혀 보지 않음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주는 등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집중을 높일 수 있다
지난차시의 복습 없이 수업 진행
지난 시간 내용을 복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유의미화를 도움
발음이 부정확 ex) 시간이 짭다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도움
“음…”, ”어…”와 같은 불필요한말이 많음
불필요한 말을 삼간다
같은 말을 계속 반복
같은 말을 반복 하면 학생들이 지루해 할 수 있으므로 다른 표현으로 바꿔 씀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전혀 고려하지 않음
어렵고 다소 지루한 수업내용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 과정을 고려
수업내용인 ‘시간 개념’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
강의를 하는 내용에 맞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함
<비디오 2>
수업하기
수업 내용을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고 수업을 진행
교수자는 미리 수업할 내용을 숙지하고 와야 함
판서내용이 정리되어 있지 않아 이해하는데 어려움
판서의 일반적인 요령과 기법을 숙지하고, 사전에 미리 계획한 후 시행
판서 서체가 좋지 않아 알아보기 힘듦
판서를 할 때에는 글씨체는 정자로 씀
판서에 강조점이 없음
색 분필 등을 이용하여 중요점을 강조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움
판서를 너무 아래쪽에 써서 글씨가 보이지 않음
판서를 할 때에는 모든 학생이 볼 수 있는 위치에 알아보기 쉽게 씀
판서 중 틀린 내용을 깨끗하게 지우지 않아 글씨를 알아보기 힘듦
틀린 내용을 적었을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깨끗하게 지운 후 다시 작성함
수업 중 휴대전화가 울리는데도 주의를 주지 않아 다른 학생에게도 피해를 줌
수업 중 문제 행동에 대한 적절한 패널티 필요
자거나 딴짓하는 학생을 지적하지 않고 혼자서만 수업을 진행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학생이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줌
질문이 있는지 물어보긴 하였으나 질문을 할 만한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음
학생들에게 질문을 했을 경우에는 생각하고 대답할만한 시간을 준다
수업 중 옷을 치켜 올리는 등 학생에 대한 예의를 갖추지 않음
교사는 항상 모범을 보이고 정갈하게 행동
OHP 불빛이 너무 세 잘 보이지 않음
불빛을 조절하여 모든 학생이 자료를 잘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OHP 한 장 분량에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어 보기 어려움
분량과 글씨 크기 등을 고려하여 자료를 준비
OHP 자료가 너무 단조로움
색이나 삽화,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자료를 준비
OHP를 교수의 몸으로 가림
모든 학생들이 자료를 볼 수 있도록 배치한다.
교수자가 OPH기계 앞에서 필름을 보며 수업을 함
OPH 수업을 할 때에는 투영된 화면을 이용하여 수업을 함
교수 내용을 전적으로 OPH필름 내용에 의지하고 강의의 흐름이 계속 끊김
수업 전 사전준비를 확실하게 해야 함
학생이 OPH 설명 시 화면을 자꾸 가려 보이지 않다고 했을 때 “그렇군”이라고 하고 제대로 시정하지 않음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수용하여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줌
음성, 음색에 활동감이 없음
목소리에 강약을 주어 학생들이 생동감을 느끼게 하고 강의를 힘차고 열정적으로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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