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 목 차 >
Ⅰ. 서론
1. 부모교육이란?
2. 부모교육의 목적
3.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프로그램 개요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1) 1회기 : 자녀의 발달적 특성 이해
(이해를 통한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 변화 유도)
2) 2회기 : 우리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의사소통 유형의 변화 유도)
3) 3회기 : I-MESSAGE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
4) 4회기 : 사랑의 표현
(성격형성에 미치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5) 5회기 : 자녀와 함께 생각하기
(서로의 입장에서서 생각하고, 역할 이해하기)
6) 6회기 : 자녀와 함께하는 여가생활
(여가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가족의 의미를 되새김)
Ⅲ. 결론
Ⅳ. 활동지
Ⅴ. 참고문헌
Ⅰ. 서론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존재이며,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아주 크고 지속적이기 때문에 자녀의 성장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부모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주변에 많은 부모들이 자녀 양육을 힘들어 하고 그 해결책을 찾고 싶어 한다. 자녀양육에 관한 단편적인 교육을 들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천에 옮기거나 또는 내 아이의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해결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잘 모를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럴 때 누구에게 물어볼 사람도 없고 조언을 구할 곳은 더더욱 마땅치 않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세 가지 입장에서 본다면
- 아이의 입장에서 볼 때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크게 영향 받으며,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 등을 조장하거나 저해할 수 있다.
- 부모의 입장에서 볼 때 부모도 아직 미 성숙된 인간이므로 학습이 필요하며, 대가족제도의 붕괴로 젊은 부모들은 자녀 양육에 관한 어른들의 조언이나 도움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으므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도 부모교육은 필요하다.
1. 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이란 의미 그대로 해석하면 부모를 위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즉, 부모로서의 소양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다. 이런 부모교육은 주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실질적인 교육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부모들에게 자녀의 발달과정, 혹은 자녀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다양한 과정을 알려준 후, 가정 내에서 부모를 통해 자녀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 목적에서 시작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가 자녀의 모든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여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녀의 성장과 발달, 교육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지식, 정보, 기술을 습득하며 부모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서 부모가 자녀에게 변화를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예비부모되기 수업
  • 교육목표 설정2. 프로그램 내용선정 및 교육방법 선정3. 학습자용 교재선정 및 교수자용 매뉴얼4. 자원확보( 금전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5. SWOT를 통한 분석6.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7. 프로그램의 운영8. 프로그램 평가 - 예비부모되기 수업1. 교육목표 설정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저희 조는 최근의 핵가족화 때문에 과거에는 대가족

  • [사회복지 프로그램] ADHD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예절교육프로그램
  • 가족관계척도, 사회성척도,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지를 작성해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변화 여부를 측정,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한다.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 명- ADHD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예절교육프로그램‘ 함께하는 세상 ’2. 프로그램의 필요성1) 문제 및 욕구분석(1) 지역적 특성대구광역시 동구는 도 ․ 농 복합지역으로 전체면적의 20%를 차지하는 넓은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지역 중 임야면적과 개발제한구역이 60%이상을 차지하

  • Gordon의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론- Gordon의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 교육의 형태(1) P. E. T 프로그램 운영 :Gordond의 P. E. T 협회에서 운영(2) 교육1. 부모를 가르칠 수 있는 강사교육①강사:일정한 훈련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①-1.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의 전공자예) 목사, 학교 교사, 상담자, 가정문제 전문가, 심라학자, 유치원교사①-2. 그 밖의 P. E. T프로그램에 관심있는 사람들② 강사가 하는 일: 지역사회에서 집단을 구성하여 P. E. T 프로그램을 실시2.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3) 교육자료①강사용, 부모용으

  • [사회복지현장실습] 장애아동주간보호시설
  • 가족들에게는 아동의 보호수발로 인한 정신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장애아동들에게는 단순한 보호차원을 넘어 능력개발과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2) 사업목표- 교육재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한다.- 음악, 미술, 체육 등의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함양과 체력단련 도모- 현장학습 등의 사회재활 프로그램을 통하여 소외감을 극복하고 사회

  • 사례관리 동천의 집
  • 교육 및 홍보원예 에어로빅 미술 등의 여가활동, 명절 계절별 야외나들이, 캠프활동, 지역사회 문화센터를 이용, 자원봉사자를 통한 각종 프로그램 가정체험, 귀가지원, 서비스재활계획 수립참여, 후견인제도 개발, 취업관련 네트워크 관계망 형성교육다양한 여가생활사회통합 행사지역사회자원 연계 지지체계 구축지적 장애인 지원 사업안내내 외부 해외교육 및 연수 확대, 다양한 실습인 활용, 직원예배, 생활 안전교육, 생활가족 인권향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