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복지현황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1 / 2018.08.3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히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현황 및 대책

I. 장애유아의 무상교육

II. 장애유아의 의무교육

III. 장애아동 교육재활서비스

IV. 개별화 교육(IEP)

V. 장애아동 가족프로그램의 개발
1. 부모
2. 형제

VI. 개별화 가족지원게획(IFSP)

VII. 장애아동 의료재활서비스 개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장애유아의 무상교육

3세 이상의 장애유아에게 무상의 공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법적 근거는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부터 시작되었다. 동법 제5조에는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이를 의무교육으로 하고,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3세 이상의 장애 유아에 대한 무상의 공교육이 시작되었다. 또, 제8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 단계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 ․ 설비의 확충 등 조기특수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명시함으로써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위해 대학에 유아 특수교육과를 신설하고 특수교육대상 유아를 선정하기 위한 진단평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법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II. 장애유아의 의무교육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만 3세 이상의 장애유아에게 무상의 공교육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무상의 공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유아의 수는 3, 243명이며, 이중 과반수는 일반유치원에 완전 통합되어 있는 장애유아로 국가는 유치원의 원비만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장애유아에게 무상의 공교육을 시행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지난 시점에도 장애유아의 교육 수혜율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볼 때 매우 낮았다.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낮은 교육 수혜율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인정하여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제정하여 만 3세 이상의 장애유아에게 의무교육을 제공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장애아동
  • 장애아동을 교육치료하는 전문가들과의 편안한 접촉 등⑶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서비스 현황장애아동 부모교육은 그 목표를 부모에게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장애자녀에 대한 올바른 수용태도의 형성, 가정지도의 내용 및 방법 습득, 학습의 일관성 유지 및 효과 증진이라는 교육적인 점에 초점을 둔 부모교육 방향이다.3.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장애아동 외출에 관한 것 형광펜)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목표- 장애아동의 개인적인 존엄성

  • [아동복지] 장애아동
  • 장애아동수의 산출의 이유  53) 장애아동 현황  5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 7 1)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실태  72) 장애아동 복지  10Ⅱ. 본론  16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 [인문사회계열] 장애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애아동 - 목 차 -정의 황 및 실태 1~5장애의 정의 1아동의 현황 5복지욕구 및 대책 8~9장애아동의 욕구현황 8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9문제점과 개선방안12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는 각각의 아동이 가진 발달상의 특수성과 장애의 정도

  • 장애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방안
  • 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의 개념2.장애의 내용 및 유형3.장애아동 복지의 이해3-1.장애아동의 정의3-2.장애아동 복지 대책의 개요3-3.장애아동 복지의 실태 및 특성4.장애아동 복지 대책 및 정책 현황4-1.의료보장정책4-2.교육정책4-3.소득보장정책4-4.종합재활 대책4-5.사회환경 대책5.장애아동 복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장애아동들에게 사회에 통합시키고 자립기반을 확충시켜 나가는 준비를 시키기 위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