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지도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 일반지침 유형별 유의할 점교사의 역할 부모의 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특수유아의 장애증상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그의 삶과 삶의 행복을 고려하는 전인적인 교육적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장애증상에만 매달리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잊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둘째, 교사 스스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충분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한다.
셋째, 성급한 단정을 피하고 증상과 그 증상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며 최후까지 결론을 유보한다.
넷째, 장애유아 본인과는 물론 다른 정상유아, 장애유아의 부모, 그리고 특수교육교사들과 계속적인 대화와 협의를 가져 그들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
다섯째, 개별화된 지도자료, 프로그램, 그리고 지도방법도 유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위에서 알아본 장애유아 지도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근거로 개별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유아들을 위한 일반지침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장애유형별 유의할 점
1. 정신지체장애
우선적으로 정신지체유아를 통합교육하기 위해서 정신지체유아의 대한 일반적인 증상이나 지도방법 등에 대한 사전지식을 준비하고 정신지체유아를 통합교육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장애유아의 학급에서의 원만한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통합교육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정지작업이라 할 수 있다. 정상유아들로 하여금, 정신지체유아를 위해 정신지체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게 하고, 자애를 개인간의 능력차이의 연장으로 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통합된 정신 지체유아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가지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내용 2. 현장조사 및 증거자료의 확보1) 현장조사의 목적 및 방법2) 유의사항 3) 증거자료의 확보 4) 주요 확인 사항 3. 아동학대 사정방법 1) 아동에 대한 사정 2) 투사적 사정 3) 발달 수준 및 인지능력의 사정 4) 아동과의 임상적 면접 4.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전문가 및 공동조사팀의 활용 1) 사정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 2) 기관들의 공동개입 및 공동조사팀의 운영3) 아동학대 공동조사프로그램 제 5 장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1. 아동학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내용4.유괴 발생후 대처방법5.실종아동의 정의와 현황6.실종아동 예방 지침 및 수칙 Ⅳ. 성폭력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증2.아동성폭력 예방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3.유아기 성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태도4.유아의 성폭력 예방과 그 대책5.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7.유아 성교육 실제사례Ⅶ. 대인관계안전실제1. 대인관계안전 연간계획안2.대인관계안전 수업계획안Ⅷ. 기관방문Ⅸ.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과제 224. 맺음말 23제 5 장 부모교육 및 참여 241. 부모교육 및 참여의 개념 242. 부모교육 및 참여의 필요성 253. 부모교육 및 참여의 실제 264. 부모교육 및 참여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28제 6 장 보육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291. 보육사업 현황 및 문제점 292.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30제 7 장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351. 보육행정 및 지원체계 개선(안) 352. 보육인력제도 개선(안) 363. 보육재정제도 개선(안) 374. 보육과정 및

  • 아동성폭력의 현황 및 대책방안
  • 부모나, 양부모, 동거하는 부모의 친구(아버지의 girlfriend, 혹은 어머니의 boyfriend)등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들도 포함하며, 손위의 형제, 자매들도 이 범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Tower, 1996). Faller는 아동을 전혀 돌보지 않는 비 적합한 어머니, 부부간의 성적만족이 결핍되거나 성에 대한 왜곡된 지식, 부인과의 성행위를 원치 않는 성적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아동이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하여 부모 역할을 하는 경우 등을 아동 성학대를 일으키는 가족

  • 사회복지서비스정책
  • 부모가족정책 사업안내참고문헌제1절 영유아보육정책1. 영유아보육정책의 역사적 전개1) 탁아소 시기(1921~1960년)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태화기독교 사회관에서 빈민아동의 구제사업으로 최초의 탁아프로그램이 실시되었으며, 1952년 10월 기존의 시설들을 합리적인 지도감독을 할 수 있는 행정적 필요에 따라 후생시설운영요령을 시달하였다. 그 후 해방(광복)이후부터 1960년까지는 625전쟁 등 전후의 사회적 혼란기로서 요보호아동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