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지도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 일반지침 유형별 유의할 점교사의 역할 부모의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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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특수유아의 장애증상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그의 삶과 삶의 행복을 고려하는 전인적인 교육적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장애증상에만 매달리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잊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둘째, 교사 스스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충분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한다.
셋째, 성급한 단정을 피하고 증상과 그 증상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며 최후까지 결론을 유보한다.
넷째, 장애유아 본인과는 물론 다른 정상유아, 장애유아의 부모, 그리고 특수교육교사들과 계속적인 대화와 협의를 가져 그들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
다섯째, 개별화된 지도자료, 프로그램, 그리고 지도방법도 유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위에서 알아본 장애유아 지도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근거로 개별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유아들을 위한 일반지침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장애유형별 유의할 점
1. 정신지체장애
우선적으로 정신지체유아를 통합교육하기 위해서 정신지체유아의 대한 일반적인 증상이나 지도방법 등에 대한 사전지식을 준비하고 정신지체유아를 통합교육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장애유아의 학급에서의 원만한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통합교육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정지작업이라 할 수 있다. 정상유아들로 하여금, 정신지체유아를 위해 정신지체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게 하고, 자애를 개인간의 능력차이의 연장으로 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통합된 정신 지체유아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가지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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