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를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와 피터즈(Peters)의 ’지식의 형식(forms of knowledge)'은 존 듀이로 대표되는 아동중심 교육(child-centered education)과 교과가 문제사태의 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 생활적응교육에 반대하면서 교과 그 자체의 의미를 밝히고 있다. 브루너는 그의 책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를 ‘기본 개념’, ‘일반적 원리’ 등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J. S. 브루너 저, 이홍우 역, 『교육의 과정』, 배영사, 1973, p. 66.
, 이는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식, 즉 교과에는 ‘교과특유의 안목, 사고방식’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물리학에는 물리학의 구조가 지리학에는 지리학의 구조가 있다는 것으로, 이러한 각각의 학문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교과 특유의 지식의 구조는 그 교과를 더욱 잘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이처럼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는 우리가 교과의 가치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교과에 대한 인식론적인 측면에 관한 것이다. 결국 브루너에 의하면 교과의 가치는 그 교과를 더욱 잘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는 것이 된다.
한편, 피터즈의 ‘지식의 형식’은 교과는 왜 가치가 있는가 하는 교과에 대한 윤리학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다. 피터즈는 교과의 가치와 교과가 우리 삶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선험적 정당화의 방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어째서 지식의 형식은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지식의 형식을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삶의 맥락에서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 사람의 질문에는 이미 ‘지식의 형식은 가치가 있다’는 것이 논리적으로 가정되어 있다. 이처럼 브루너와 피터즈의 논의는 서로 다른 측면에서 교과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둘다 교과의 내재적 가치를 강조하고 있으며, 브루너와 피터즈는 교과를 배운다는 것은 ‘보는 지식’을 배우는 것이며 이는 내적 안목의 변화를 통해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