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B형 2017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목차
-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
2. 현재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
3. 주요 임상적 특성
4. 관련된 특성들
5. DSM-IV에 따른 ADHD 의 하위유형
6. ADHD에 대한 개념화
7. 동시발생적인 내면화 및 외현화 장애
8. 역 학
9. ADHD 원인
10. 발달 과정
11. 진단 평가
12. ADHD의 치료
- 본문내용
-
1. ADHD에 대한 개념의 변화
1) 초기- 과잉운동증, 과잉운동반응, 과잉운동증후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었다.
(과잉행동과 운동 불안전성이 강조됨)
2) 과잉행동의 중요성의 감소와 주의력 결핍의 중요성 증가
- 주의력 결핍 장애를 과잉행동이 수반되는 것(ADHD)과 수반되지 않은 것으로 구분한 DSM-Ⅲ에 반영되었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로 변경 (DSM-Ⅲ, 1987)
- 단일차원의 장애로 간주하고 나타나는 행동증후의 종류에 관계없이 14가지 행
동 중에 8개 행동을 보여서 진단기준에 충족되면 ADHD로 진단되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행동목록에 혼합되어 있음)
4) 3)과 같은 개념화는 ADHD가 단일차원의 장애가 아니라 두 가지 요인 즉, 주의력 결 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약해지고 이 새로운 사실 은 DSM-Ⅳ(1994)에 반영되었다.
5) 진단기준의 변화와 발생 원인에 대한 생각의 변화는 뇌손상과 미세 뇌 기능장애, 환 경적 영향이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 中 / 학습장애의 개념,원인,특성,판별 및 평가 방법,교육 방안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