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류

2. 품행장애와 관련된 행동

3. 역학

4. 발달과정

5. 병인론

6. 평가

7. 치료
본문내용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품행장애란 타인의 권리나 입장을 침해하거나, 나이에 적합한 기대되는 기준이나 규범을 깨는 행동을 반복적, 혹은 지속적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단순한 실수가 아닌 것을 의미한다.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공감대가 전혀 없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 소망, 안정에 관심이 없다. 품행장애 중 공격적인 아이들은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의도를 실제보다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것으로 오해하며, 이에 따라 공격적으로 반응하며, 자신이 정당하고 합리적이라고 느끼기도 한다.

1. 분류
파괴적 행동 ◆ 주의집중 곤란, 과잉행동, 충동성 (ADHD)
◆ 공격성, 반항적 행동, 품행장애

1) 경험적으로 도출된 증후군
공격적, 반항적, 파괴적, 반사회적 행동처럼 경험으로 도출된 증후군은 다양한 연구를 통 해 확인되었다. 여기에는 외현화 장애, 과소통제 장애, 그리고 품행장애와 같은 여러 가지 이름이 붙여진다.
(1) 광범위한 외현화 증후군
▶ 공격적 행동 (말다툼, 물건 부수기, 불복종, 싸움)
▶ 규칙위반 행동 (규칙위반, 거짓말, 도벽, 무단결석)
(2) 발병연령
▶ 발병 연령이 낮은 범주 : 규칙위반 행동 + 공격적 행동
▶ 발병 연령이 높거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범주 : 비공격적인 규칙위반 행동
(3)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주요 행동 문제에 근거한다.
▶ 현저한 증상(salient symptom) 접근
▶ 외현적-내재적 차원(overt-covent dimension)
(4) ▶ 외현적, 겉으로 드러나는 반사회적인 행동 ( 예) 말다툼, 싸움, 성질부리기 )
▶ 내재적, 숨겨진 반사회적 행동 ( 예) 방화, 거짓말, 도벽, 무단결석 )
(5) 외현적-내재적 구분과 파괴적-비파괴적 차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시그마프레스에서 나온 [아동기 행동장애] 제5판 의 (제8장 품행장애) 를 요약해놓았다. 요약해 놓은 것은 이 파일이 유일하나 올해 안으로 아동기 행동장애의 신판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앞으로 이 파일은 쓰일 일이 없으니 내가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것이겠지. 1,분류 부터 요약을 간결히 잘 했으나 뒤로 갈 수록 말이 길어진다. 요점만 요약했다면 7~8장이면 되었을 것이다. 내가 요약하다가 귀찮아서 그냥 다운받지만 기대이하다. 하지만 수고를 덜어주어 고맙다는 의미에서 별 세개는 주도록 하겠다.
  • redhaw***
    (2010.11.03 22:10:42)
회원 추천자료
  • 정서행동장애 레포트
  • 정서행동장애1. 개념정서행동장애의 개념은 다양한 국면이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일컫는 용어도 여러 가지가 있다. 지금까지 이용된 용어로는 정신 병(mental illness),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emotional disturbance), 정서적 장애(emotional handicap), 사회적 부적응(social maldjustment), 심각한 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turbance)를 들 수 있다.1) 미국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의 정의 ①정서 및 행동장애는 학교생활에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정상 또래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 후자는 행동장애로 정서장애는 열등감, 불안, 자아의식 도취, 과민, 우울증등 내향적이며, 자책적인 감정이 지배적.②특수교육에서의 정의 교육의 장에서 부적응 행동과 학습상의 문제등이 겹쳐져 일반교육 방법으로는 지도가 곤란하므로 특별한 교육배치나 배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하고 부적응 행동은 정신병이나 기질적 장애가 기인 된 것이 아니고 심리적 환경적요인이 크게 관여.* Bower의 정의① 지적으로나 신체적, 지각적인 면

  • 품행장애(conduct disorder)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 품행장애자는 보다 나은 사회생활에 쉽게 복귀할 수 있다.(2) CASE Ⅱ건축가인 Harold Cohen)이 체계화한 프로그램으로 그는 워싱턴에 國立少年訓練學校(National Training School for Boys)를 세우고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1년간 기숙시키면서 16개 과정의 훈련을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3) 成就의 집(Achivement place)소년 비행자를 위해 마련된 이 제도는 이 집에 입주한 아이들을 가족분위기 속에서 생활하게 하며, 정규 학교교육도 받게 하고 특특한 기술을 습득

  • [아동발달] 이상발달
  • 품행장애 ( conduct disorders )◦과도한 공격적 청소년 비행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위협적, 시끄럽고, 불안, 시비를 잘 걸고, 남을 괴롭히고, 반항하며, 폭력, 욕설, 싸움, 협박, 속임, 거짓말, 도둑질 등 온갖 비행, 위법행위, 울화 폭발을 나타냄.◦4~5세부터 청소년까지, 청소년이 되면 더 심각하고 치명적, 지속적인 양상을 보임◦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많이 나타남◦아주 어린 아동의 경우-갑작스런 생활의 변화, 가족간의 심한 갈등등 가족 상황과

  • [장애인직업진로] 정서행동장애
  • 정서행동장애1. 개념정서행동장애의 개념은 다양한 국면이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일컫는 용어도 여러 가지가 있다. 지금까지 이용된 용어로는 정신 병(mental illness),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emotional disturbance), 정서적 장애(emotional handicap), 사회적 부적응(social maldjustment), 심각한 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turbance)를 들 수 있다.1) 미국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의 정의 ①정서 및 행동장애는 학교생활에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정상 또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