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언어 및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 학습장애 정의의 공통요소
2. 학습장애학생의 특성
* 학습장애 이외의 유사 정의
3. 출현율
Ⅱ. 언어장애
Ⅰ. 언어장애의 정의
2. 언어장애의 분류
3. 언어장애학생의 특성
Ⅲ. 사회적 문제와 행동문제
1. 사회적 관계와 유능성
Ⅳ. 동기요인
Ⅴ. 원인
Ⅵ. 언어 및 학습장애의 평가
Ⅶ. 언어 및 학습장애에 대한 개입
Ⅷ. 교육의 문제

본문내용
* IDEA(장애인교육법)의 정의--미국 교육부의 정의(1977)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심리과정상의 장애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쓰기, 철자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소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성 실어증 등과 같은 생태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시각/청각/운동장애, 정신지체, 환경/문화/경제적 결핍으로 인해 학습문제를 지닌 아동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 NJCLD(국립학습장애연합회 또는 학습장애 양원 합동위원회 1990)의 정의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및 수학능력을 획득하고 사용함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를 의미하는 일반 용어이다. 이런 장애는 원인이 그 개인내에 있고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이며,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행동,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학습장애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비록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나 외부의 영향과 함께 일어날 수 있지만, 이러한 장애나 영향의 직접적인 결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국립학습장애인연합회는 학습장애에 대한 연방 정의가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약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1) 성인의 배제 : 학습장애는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IDEA 정의는 학령기 아동만을 언급하고 있다.
2) 기본 심리과정이라는 용어 사용 : “기본적 심리과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 광범위하다.
3) 학습장애에 철자를 포함한 점 : 철자는 “쓰기”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정의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4) 진부한 용어를 포함한 점 : 난독증, 미세뇌기능장애, 지각장애 및 발달, 실어증과 같은 용어를 포함한 것
은 학습장애의 정의에 더 혼란을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찾아내기 위해 신경계 기능장애를 확인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이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평가 및 교육적 개입 을 조장하고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2.정의의 문제-kirk와 동료들이 제시한 학습장애의 정의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 되었다.-1975년 공법 94-142조 장애아동 교육법으로 통합된다.-연방정부에서 사용되는 정의: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또는 읽기에 의해 언어를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 특수아교육4A형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특수교육 대상 아동
  • 특수교육 대상 아동목차특수교육 대상 아동I. 시각장애아동II. 청각장애아동III. 언어장애아동IV. 지적장애아동V. 지체장애아동VI. 뇌성마비 아동VII. 발달장애(자폐증) 아동VIII.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IX. 학습장애아동* 참고문헌특수교육 대상 아동특수교육 대상 아동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뇌성마비, 발달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I.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