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언어 및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학생의 특성

3. 출현율

Ⅱ. 언어장애

1. 언어장애의 정의

2. 언어장애의 분류

3. 언어장애학생의 특성

Ⅲ. 사회적 문제와 행동문제

1. 사회적 관계와 유능성

2. 행동문제

Ⅳ. 동기요인

1. 학교

2. 교사의 역할

3. 부모역할

Ⅴ. 원인

1. 언어장애의 원인

2. 학습장애의 원인

Ⅵ. 언어 및 학습장애의 평가

1. 언어장애 평가

2. 학습장애평가

Ⅶ. 언어 및 학습장애에 대한 개입

1. 치료접근법

2. 개입의 효율성

Ⅷ. 교육의 문제


본문내용
1) 읽기 문제 : 학습장애학생의 가장 흔한 특성으로 학습장애로 판단된 학생 중 80%는 읽기 문제로 특수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됨. 읽기장애는 단순히 언어학적 기술이나 기초 읽기 기술상의 발달지연이 아니라 영속적인 결함이 나타남(초등학교 1학년 때 기초 읽기 기술상의 발달지연은 점점 더 차이가 나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문제를 일으킴). 최근연구에서는 읽기장애의 기본 특성과 읽기 문제의 예방과 치료교육 방안이 상당히 많이 밝혀지고 있음.
Torgesen 과 Wagner는 (1)학습장애아동의 가장 심한 읽기문제는 본문 내용이나 처리속도(예 :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해독하지 못함)보다는 그 단어에 있고, (2) 이들의 가장 흔한 인지적 제한점은 구어에서 단어들이 발음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는 기능장애가 있다는 점이다.

2) 문어결함 : 학습장애학생들은 쓰기와 철자문제를 가지고 있다. 학생장애학생들은 또래의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대부분 쓰기과제 특히 어휘, 문법, 구두점 및 철자에서 유의미하게 수행하지 못한다. 쓰기와 철자기술은 쓰기에 피드백을 자주 제공하는 이해중심교수법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3) 수학성적 저조 : 학습장애학생들은 수학평균점수가 약 백분위 30이하에 해당된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반복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직접 교수가 학습장애학생들의 수학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사회기술 결함 : 학습장애학생들은 흔히 사회기술 부족으로 인해 거부, 낮은 사회신분, 친구사귀기 곤란, 외로움들의 문제가 생김. 그러나 어떤 학습장애 학생들은 또래나 교사들과 아무런 문제없이 지낸다. 게다가 일부 학습장애학생이 완전통합 학급에서 사회적으로 보상받는 경험을 즐긴다는 것을 발견.
이러한 모순된 결과는 사회적 능력과 또래 수용이 학습장애의 특성이 아니라 학습장애학생들이 상호작용하는 교사, 또래, 부모 및 다른 사람들에 의해 조성되는 상이한 사회적 분위기 때문이라고 해석.
일반학급에서 학습장애학생의 사회성 촉진 교수법을 발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찾아내기 위해 신경계 기능장애를 확인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이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평가 및 교육적 개입 을 조장하고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2.정의의 문제-kirk와 동료들이 제시한 학습장애의 정의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 되었다.-1975년 공법 94-142조 장애아동 교육법으로 통합된다.-연방정부에서 사용되는 정의: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또는 읽기에 의해 언어를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 특수아교육4A형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특수교육 대상 아동
  • 특수교육 대상 아동목차특수교육 대상 아동I. 시각장애아동II. 청각장애아동III. 언어장애아동IV. 지적장애아동V. 지체장애아동VI. 뇌성마비 아동VII. 발달장애(자폐증) 아동VIII.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IX. 학습장애아동* 참고문헌특수교육 대상 아동특수교육 대상 아동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뇌성마비, 발달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I.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