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어장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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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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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발달
2. 구어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구어장애의 진단
4. 구어장애의 치료원리
5. 구어수용 지도의 주요 목표
6. 구어장애 치료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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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발달
언어발달은 신생아가 울기 시작해서부터 일련의 발달 단계를 통해서 발전한다. 이러한 단계는 사람에 따라 다소 다르나 정상적인 발달의 경우는 비슷하다. 대부분 아동들은 5단계의 일반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거친다.
1단계 - 반사적인 발성기라고 말하는 단계로 울거나 허파로부터 공기를 반사적으로 내쉴 때 공기가 성대를 이동할 때처럼 소리를 내는 것.
2단계 - 생후 6~7주 경에 나타나는 옹알이이다. 이 경우 선천농아는 자신의 음성을 듣고 피드백을 거의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 발성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3단계 - 음을 반복하거나 들었거나 소리냈던 음을 결 합하는 단계.
4단계 - 반향음(echolalia)으로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내는 음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이 현상을 생후 9~10개월쯤에 나타난다.
5단계 - 생후 12~18개월쯤에 시작되는 정상적인 언어구사 단계로 음의 형태나 단어들을 의도적으로 사용하고 자신이 한 말에 반응을 예상한다.
2. 구어장애의 정의 및 분류
아동들의 언어발달 장애는 언어의 내용, 형태 및 사용뿐만 아니라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및 실용성에 문제점을 나타내며 구어수용장애, 통합 및 내적언어장애, 구어표현장애, 이 상 세가지의 중복장애(수용, 통합, 표현장애)로 분류할 수 있다.
1) 언어수용장애
언어수용장애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은 들을 수 있으나 들은 말은 이해하지 못한다. 이러한 장애는 수용성 실어증, 감각실어증, 단어 맹 및 청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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