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어문규범] 실생활 텍스트에서의 한글 맞춤법 적용 [촛불하나, 피천득 인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의 어문규범] 실생활 텍스트에서의 한글 맞춤법 적용 [촛불하나, 피천득 인연]
본문내용
Ⅰ. 머리말
Ⅱ. 텍스트 한글 맞춤법
Ⅱ-1. 노래가사 ( god - 촛불하나)
Ⅱ-2. 수필 ( 피천득 - 인연)
Ⅲ. 한글 맞춤법 기출 문제( 35문항)
Ⅳ. 연습 문제(160~168쪽)
Ⅴ. 맺음말

Ⅱ. 텍스트 한글 맞춤법
Ⅱ-1. 노래가사 ( god - 촛불하나)
왜 이렇게 사는 게 힘들기만 한지 누가 인생이 아름답다고 말한 건지 태어났을 때부터
삶이 내게 준 건 끝없이 이겨내야 했던 고난들뿐인걸 그럴 때마다 나는 거울 속의 나에게 물어봤지 뭘 잘못했지 도대체 내가 무얼 잘못했길래 내게만 이래 달라 질 것 같지 않아
내일 또 모레 하지만 그러면 안 돼 주저앉으면 안 돼 세상이 주는 대로 그저 주어진 대로
이렇게 불공평한 세상이 주는 대로 그저 받기만 하면 모든 것은 그대로 싸울 텐가 포기 할 텐가 주어진 운명에 굴복하고 말텐가 세상 앞에 고개 숙이지 마라 기죽지마라 그리고 우릴 봐라 지치고 힘들 땐 내게 기대 언제나 네 곁에 서 있을게 혼자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내가 너의 손잡아 줄게 너무 어두워 길이 보이지 않아 내게 있는 건 성냥 하나와 촛불하나 이 작은 촛불하나 가지고 무얼 하나 촛불하나 켠다고 어둠이 달아나나 저 멀리 보이는 화려한 불빛 어둠속에서 발버둥치는 나의 이 몸짓 불빛 향해서 저 빛을 향해서 날고 싶어도 날 수 없는 나의 날개 짓 하지만 그렇지 않아 작은 촛불하나 켜보면 달라지는 게 너무나도 많아 아무것도 없다고 믿었던 내 주위엔 또 다른 초 하나가 놓여 져 있었기에 불을 밝히니
촛불이 두개가 되고 그 불빛으로 다른 초를 또 찾고 세 개가 되고 네 개가 되고 어둠은 사라져 가고 기억하니 아버님 없이 마침내 우리는 해냈어 그건 바로 나의 어릴 적 얘기였어
참고문헌
강희숙, 국어정서법의 이해, 역락, 2010, 13~230쪽.
KBS 한국어 능력 시험 연구회, KBS 한국어 능력 시험, 형설, 2010.
피천득, 인연, 샘터사, 2007.
한글 맞춤법 통일안 19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의 어문규범 - 실생활에서 국어 맞춤법
  • 어문 규범은 1987년 5월 15일 국어사정위원회가 제정하고 1988년 2월 16일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발간한《조선말 규범집》의 여러 규정이다. 남한의《한글 맞춤법》과 북한의《조선말 규범집》의 규정들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며, 그러한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은 무엇인가.조선말규범집에서는 한자말 적기가 독립되어 규정되어 있으나, 한글맞춤법에서는 띄어쓰기와 문장부호(부록)가 포함되어 있다. 또, 남한에서는 소리에 관한 것

  • 국어의 어문규범 - 한글 맞춤법과 관련하여 [드라마 대본, 시, 노래가사]
  • 한글 맞춤법 관련 기출문제1) 어미의 된소리 표기가 맞지 않는 것은? 2002. 9. 행정자치부 7급① 나도 같이 갈게. ② 우리도 함께 갈까?③ 나도 같이 갑니까?④ 나라고 못 갈쏘냐? 해설 어미의 표기맞춤법 제53항은 ‘-(으)ㄹ거나, -(으)ㄹ걸, -(으)ㄹ게, -(으)ㄹ지’ 등 같은 평서문의 어미는 예사소리로 적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의문을 나타내는 ‘-(으)ㄹ까?, -(으)ㄹ꼬?, -(스)ㅂ니까?, -(으)리까?, -(으)ㄹ쏘냐?’ 등의 어미들은 된소리로 적는다고 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규범 한자의 보급 의무를 진다. 단, 각 민족은 자기 고유의 언어를 사용하고 발전시킬 자유를 가지되, 언어 문자 사용은 헌법, 민족 자치법에 따른다. 국가 기관, 교육 기관, 출판물, 언론 매체, 서비스업 등은 보통화와 규범 문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국가 통용 언어 문자의 맞춤법이나 발음은 한어 병음(漢語幷音) 방안을 토대로 하고 있다. 특히 1984년에 설립된 언어문자응용연구소는 언어 문자 관련 연구를 진행하며, 언어 문자의 정보화와 현대화를위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국어 가꾸기’ 영역은 앞에서 탐구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 가꾸기’라는 용어를 접하면 흔히 ‘표준어와 맞춤법’ 같은 규범 학습이나 ‘국어 순화’를 떠올리게 되지만, 이번 문법 과목에서는 국어에 관하여 학습한 지식들을 실제 언어활동 속에 적용하고 국어사용의 개선을 꾀하는 모든 활동들을 전부 포괄한다. 국어에 대한 태도를 다듬는 이러한 ‘가꾸기’ 활동들은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국어 국자의 정리, 사전 편찬- 학문적 저술이 출간됨(2) 주요 저술a) 국문정리(이봉운) : 최초의 국문법 연구서(1897)b) 신정국문(지석영, 개화기 시대 의사, 1905) : 모두 6개항으로 된 맞춤법 정리안으로 국문 연구소 탄생의 계기가 됨, 국어 존중론자 => 한자 폐지- ㆍ 자의 폐지, = 자의 사용- ㅂ 된소리의 사용을 버릴 것- 고저는 일점과 무점으로 쓸 것c) 대한문전(유길준) : 최초의 서구적인 규범 문법서d) 주시경- 어문 민족주의자 (국문 수리 사상을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