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소위 말하는 ‘봉사점수’라는 것을 채우기 위해 어찌어찌 찾아 하게 된 사랑공부방에서의 봉사활동. 이 시기가 내가 지금 교육대학에 몸담고 있게 된 계기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것 같다’라는 어미를 사용하여 내 생각을 구지 가정한 이유는 3학년인 지금도 내가 왜 이 학교에 진학했으며 내 목표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곳의 아이들은 맞벌이가정, 편부모가정, 빈곤가정의 아이들이었다. 중학생이었던 나의 입장에서도 이런 아이들을 전문적 지식은커녕 가르친다는 행위를 해보지도 않았던 사람에게 맡겨도 되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나와의 나이 차이는 많아 봤자 예닐곱. 누군가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안다는 것과 잘 가르친다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힘들었고 복잡했다. 어린 나이에도 그런 시설에 있다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속상해하는 아이들에겐 공부보다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해보였다.
그 곳에 있던 스무 명 남짓의 아이들. 교육대학의 과정을 삼 년째 밟고 있는 지금의 나라면 그 무언가를 해낼 수 있을까. 그때도 지금도 그런 아이들 앞에 내 존재가 작게 느껴지는 건 변함없는 사실인 듯하다.
을 모른 채 작은 교실에서 친구를 적으로 만들며 하루하루 전쟁 같은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경시대회에 나가기 위해 고시실에서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문제를 푸는 3학년 남학생부터, 친구들 보다 낮은 평균 90점 밖에 받질 못했다고 자책하는 6학년 여학생까지 각박한 학교 속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누구보다도 필요한 덕목이 바로 나눔이 아닌가 생각된다. 현재 몇몇 초등학교에서는 실제로 나눔 교육 을 실시하고 있다. 나눔에 대한 생각을
아이들 신경 쓰기도 벅찼다. 특수 교사 샘도 자신이 담임 역할을 다 하셨고 나에게 출결이나 행정적인 업무만 하면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국어 교사로서 지도안을 짜기가 사실 힘들었다. 장애학생에게 문학적 감수성을 어떻게 끌어올려야 할지 방법도 잘 모르겠고 그냥 참여 시킨다면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고 방법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번 과제는 지도안을 짜기 보다는 자료를 읽고 파악하는 수준 밖에 되지 않았다.2편
을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는가?-정직한 행동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질 수 있는가?-정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는가?※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2)둘째 시간이 끝나고 쉬는 시간이었습니다. 담임선생님께서 우유를 나누어 주시고, 실험 준비를 위해 자료실에 가셨습니다.선생님께서 나가시자 교실 안은 금세 시끄러워졌습니다. 우유가 먹기 싫었던 동수는 아이들 모르게 창밖으로 슬쩍 손을 내밀어 우유갑을 아래로 떨어뜨렸습니
을 받아 NIE를 보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2) NIE의 시작과 역사 ●1795년 6월8일자Portland Eastern Heraid에서신문은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값싸고도 정보가 풍부한 교재로서 학생들의 독해력과 지식을 높이는데 유용하다고 보도●1932년 NYT에서 정기적으로 신문을 교실에 배포함●1955년 레지스터 신문사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문자접촉 빈도를 조사한 결과, 학생의 40%이상이 교실 밖에서는 전혀 책을 읽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는 존재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고, 교사생활을 하며 그것을 잘 실천해오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린이집의 생활에 있어 몇 가지 작은 문제들이 나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왔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조금 더 근본적으로 다가가 소통을 하고 싶었지만 그 방법을 몰랐던 것이다.나의 하루는 오전에 어린이집에 출근을 해서 아이들을 맞이하는 일로 시작된다. 올해는 5세 4명의 아이들과 한 교실에서 생활을 한다. 작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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