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2학년 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의 구성 및 교과서 전체적 내용의 흐름 파악
2.『국어』와 『생활국어』의 비교 분석
3.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의 영역별 내용 분석
4. 교과서의 표현방법 및 구성에서의 장점적인 특징 분석
5.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제시
본문내용
♧교과서 구성

1. 대단원 표지 - 대단원의 영역, 대단원명, 소단원명을 제시하고 대단원 학습목표와 관련 된 그림(사진)도 제시하였다. 이 단원에서 베울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 련된 각자의 경험도 떠올려 보자.
2. 단원의 길잡이 - 대단원 학습목표, 학습 내용과 자료, 학습방법 등을 쉽게 설명하며 대단원 학습을 안내하였다. 이 길잡이를 통해 단원 학습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준비를 해 두자.
3. 소단원
『국어』- 각 단원에는 여러 개의 소단원이 있다. 그리고 각 소단원의 학습은 읽기의 과 정을 중심으로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의 세 단계로 구성하였다.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 가면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여러 가지 읽기 전, 중, 후의 활동을 해 보자.
『생활국어』- 각 단원은 두 개의 소단원으로 그리고 각 소단원은 언어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소단원은 대단원 학습 목표를 고려하여 내용 요소나 활동 단위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국어 지식 영역은 학습의 순서에 맞게 내용 요소별로 소단원을 나누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은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된 대 표적인 활동별로 구분하였다. 이 경우, 소단원의 순서를 바꾸어 공부해도 된다.
4. 생각 넓히기(국어) - 앞에서 읽은 글 내용 또는 학습 목표와 관련되는 주제를 설정하고 이에 관하여 협의 토의 토론을 전개하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깊고 넓게 생각하 는 방법을 익히고 사고력을 키워보자, 모둠별로 해도 좋다,
5. 보충․ 심화 - 자기 점검을 통해 지금까지 공부된 단원 학습내용을 점검해 보고 그 결과 에 따라 보충이나 심화학습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습 성취 정도가 아 니라 학습 취향에 따라 선택하기도 한다.
6. 한자 공부 (국어) - 본문에 제시된 한자어 중에서 중요한 한자를 제시ㅏ고, 그 한자가 들어가는 한자어를 두 개씩 제시하였다, 어휘 학습의 기초가 되므로 열심히 공부해 보 자.
7. 이 단원을 마치며 - 활동 중심으로 편찬된 국어 교과서로 공부하면서 ‘여러 가지 활동은 많이 하였는데 배운 것을 없다’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런 오해도 막고 또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 이 단원을 마치며 이다. 입 부분을 익으며 각자 무엇을 배웠 는지 차분히 정리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 교과서 분석천재교육 중학교 2학년 1학기분석하여 교육과정 구현의 적절성을 판단 1. 새로 여는 우리 반 (1) 자서전쓰기 (2) 회의 시간에 의견듣기(3) 나의 의견 말하기 - 토의판단 기준 : 자체 분석기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 명시여부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제시된 매체와 그 관련성 여부3. 마음을 나누는 언어(1) 웃어른과 대화하기 - 대화(2) 남북한의 언어02교과서 분석1-(3) 나의 의견 말하기1-(3) 나의 의

  • 중학교 음운론 관련 단원의 내용 및 문제점
  • 2학년도(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이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시기이다)의 중학교 교과서를 분석해 보면 6차 교육과정에서는 한 대단원이 음운의 변동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온 중학교 1, 2학년 국어, 생활국어 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살펴보면 음운론과 관련된 단원은 한 단원 보이지만 대단원 중 하나의 소단원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아직 7차 교육과정 3학년 교과서를 보지 못해서 장담은 할 수 없지만, 한 단원 정

  • 중2-2 국어 교과서 분석
  • 분석과 생각의 과정이 의미를 가지는 이유가 될 것이다.Ⅱ. 교과서 정말 교과서 (교과서 분석)1. 분석 교과서 및 단원중학교 국어 2학년 1학기 2단원 어떻게 읽을까?2. 7차 교육과정이 국어과에 가지는 목적 및 특징 http://www.enochkorea.com 참고교과서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새로 바뀐 교육과정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적이 교과서 상에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교과서의 전체적인 흐름과 그 의의를 알 즉 7차 교육과정에

  • 중학교 2학년 비상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과서 각 단원 분석 1) 1단원 - 문학의 아름다운 가치를 찾아서2) 2단원 -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3) 3단원 - 비판의 기술4) 4단원 - 우리말의 아름다움5) 5단원 -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6) 6단원 - 세상을 보는 ‘눈’ 4. 잘 된 단원과 아쉬운 단원1) 잘 된 단원 – 2단원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 2) 아쉬운 단원 – 5단원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Ⅲ. 결론Ⅳ. 참고문헌Ⅰ.서론1. 교과서 정보우리가 선정한 교과서는 ‘국어’와 ‘생활국어’ 중학교 2학년 1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 및 지도서를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실질적인 감상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문학 교육 현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한 독창적인 수업모형을 구상해 볼 것이다. Ⅱ. 본론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김유정의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심화과정으로,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 중 8개 교과에 실려 있다. 그 중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19종 문학교과서 중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현재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