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교과서국어지식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지식이란?

1. 국어지식 개념

2. 국어지식 설정의 의의

3.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목표


Ⅱ.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

1. 제 6,7차 교육 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비교

2. 교육내용체계

3. 분석방법

4.학년별 국어지식 교육내용


Ⅲ.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방향제시
본문내용
1. 국어지식 개념
이것은 국어에 관한 지식으로, 국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국어 현상에 대한 탐구 능력을 길러주며, 국어와 국어로 표현된 우리 문화에 대한 자세를 바로 세우게 하고, 나아가 국어사용 기능을 세련되게 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말한다.

2. 국어지식 설정의 의의
① 국어사용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 맞춤법이나 표준 발음법 등과 같은 간단해 보이면서도 중요한 규범이 되는 내용들은 바로 정상적인 국어사용을 위한 기초 능력이 된다.
② 국어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국어 지식의 학습은 국어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위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 및 국어 현상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다.
③ 국어 문화의 전승에 도움을 준다. 국어 지식에서 다루어야 하는 문화 요소는 학생들이 국어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하여 알게 함으로써 국어 문화에 대한 통찰력과 국어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하자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 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분석을 하여 국어지식 영역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였다. 이론적 정당화 부분에서는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과 국어지식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그 이후에 우리 조에서 다루는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이론적 정당화를 통해, 왜 문법 교육에서 사회적 방언의 학습이 필요한지, 그리고 학습 내용과 선정 방식의 구성이 기존의 교육과정과 다른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론적 정당화 이후에 구체적인 교과서 제작에 대한 부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중등문법교육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1. 들어가며1.1 문법의 범위‘문법’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문법’이란 용어 대신에 ‘국어지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교과명으로서의 ‘국어’와 영역명으로서의 ‘언어’의 관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이 영역의 교육 내용적 성격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기 뒤함이다.이란 용어는,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 [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국어지식, 문학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어 사용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학습의 과정과 결과, 질적․양적 평가가 조화를 이루며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세분화하여 언어 수행 상황에서 통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먼저 교육 과정을 영역별로 분석하여 목표를 세분화하고 대단원의 목표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 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다양한 관점을 위한 장치들을 마련하게 되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려 한다. Ⅵ. 참고문헌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국어과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국어과 개정교육과정김동환, 문학 교육의 관점에서 본 소설 읽기 방법의 재검토현진건, 운수 좋은 날, 교과서 수록임경순, 초점화를 통한 소설교육의 연구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