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의 선물」을 통해 떠나는 시간여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새의 선물」을 통해 떠나는 시간여행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 들어가는 말
◎「새의 선물」의 등장인물
◎ 새의 선물을 통해 알아본 시대의 기호들
◎ 냉소적 시선이 향하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
◎ 맺음말
◎ 새의 선물을 통해 알아본 시대의 기호들
이 작품은 한 사회집단이 구체적인 삶 속에서 다함께 체험하는 시대의 모습, 즉 1960년대 한국의 사회적 정황을 고스란히 살려냄으로써 세태소설의 두께를 얻고 있다.
이 소설의 도처에는 한 시대 사회의 특징들을 개별화하는 수많은 “시대의 기호” 들이 찍혀있다. 인류 전체의 관심사에 속하는 아폴로11호의 달 착륙은 말할 것도 없지만 이 무렵을 전후하여 처음 생긴 “주민등록증” 의 출현으로 부터 김신조, 동백림, 통혁당, 푸에블로 납치사건 등을 거쳐 박정희 대통령을 재선시키는 개헌안의 변칙처리와 “국민투표”에 이르는 일련의 정치적 사회적 사건들이 평범하기 짝이 없는 등장인물들의 일상 속으로 밀려들면서 그들의 삶을 실감나게 윤색한다.
새로 제정한 “국민교육헌장”이, 이 나라 사람들에게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음을 일깨우는가 하면 군청 앞 아치에 쓰인 구호는 “증산 수출 건설”을 독려한다. “무미일”이 지정되어 있어서 주부들은 “쌀밥 짓는 것만 해도 양심에 찔리는” 일로 여기고 학교에서 실시하는 “도시락 혼식검사”를 걱정한 나머지 장군이 엄마는 “밥에 보리쌀을 좀 섞었으니깐 꼭꼭 씹어먹라”고 등교하는 아이에게 이른다.
이 시대 서민들은 “쓰르메”를 씹어먹고 “까스명수”를 즐겨 찾으며 그들에겐 “가오” 잡는 것과 “기마이”쓰는 것도 중요하다. 아낙네들은 “월남치마” 나 “몸빼”, 더러는 “소데나시”를 입고 “석유풍로”로 밥을 지으며 우물가에서 빨래할 때는 “다라이”를 사용하고 “우리미장원”에서 “고데”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김화영, 숨은그림찾기로서의 소설-은희경의 <새의 선물> 1996년 봄 6호
류보선, 두 개의 성장과 그 의미 -문학동네 2001년 봄 26호
박해현, 웃음의 상상력- 성석제와 은희경의 소설에 대하여 1997년 봄 10호
황도경, 쥐는 나비가 될 수 없다 - 은희경, 차현숙의 소설 1996년 겨울 9호
서영채, 냉소주의, 죽음, 매저키즘:90년대소설에대한한성찰
신경숙, 윤대녕, 장정일, 은희경의 소설을 중심으로 1999년 겨울 21호
문학과사회 제3호 통권 71호 2005년 가을호 |편집동인 엮음 |(‘이작가란’에 은희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