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학습지도안] 중등 사회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업 목표
1.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다.
2.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전통 문화를 존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분석
학습자분석
지도방법
모둠별 토의학습을 기초로 한 수준별 학습시 유의점
수행 목표
평가 문항
수업전략
교재설계
수준별 학습을 위한 강의자료
본문내용
< 학습자분석 >

1. 일반적 특성
․ 이 수업은 중학교 2학년 사회수업이다. 남학생15명, 여학생1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또 한 수업 상황에서 벌어지는 발표학습에도 적극적이며 그림 및 이야기의 집중도 빠르며 토론학습에 열성적이다.
․ 현대 민주사회의 도래에 따른 사회시민의 자질함양 확대됨에 따라 학습자들은 고등정신 능력 및 가치판단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학 습자들이 이러한 기능이 확립되어 있지 못했으며, 문화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자문 화 중심의 경향이 강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올바른 문화의 함양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 다.


2. 구체적 특성(준비행동)
․ 비판적인 학습이 되어 있지않아,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반 구성원의 50%이상이 텍스트보단 이미지 학습을 더 좋아한다.

3. 학습 스타일

∙초등학교 때 시청각 자료등 여러 학습자료에 익숙해져 있는 학습자들은 중학교 학습에서의 모든과목에 교과중심 내용 학습이 따분하거나 난해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교재중심의 수업을 학습자들은 싫어하기 때문에 테잎이나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조별활동이나 교과서에 바탕을 둔 여러 학습자료를 통해 학습한다.

∙그러나 아직은 중학교 2학년의 사회 기초수업이므로 교사 위주와 교재중심 수업을 시간의 1/3정도로 할애한다.

∙학습수준이 낮은 학습자를 위해 교사는 그들이 사회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수업시간에 열정과 유머감각으로 적극적으로 교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미래사회의 경제생활`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
  • 학습 문항을 대체적으로 62% 이상의 학생들이 알고 있으므로 심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지도해야겠다. 2. 국제화와 정보화가 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을제시하시오. 1911633. 국제화와 정보화가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151550(2) 학생 실태 조사 및 결과 분석 (3학년 1반, 30명, 2008년 11월 14일 실시)가. 사회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 조사 조사 결과결과 분석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대다수의 학생들이 사회과 학습에 대해서

  • [사회교육] 시대에 따른 시민의 자격과, 시민혁명의 과정 이해(통합지도안)
  • 학습활동을 통해 교과 내용의 중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었고, 결국 개별 학문 중심의 교과과정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은 통합 사회과의 운영에 있다.『공통사회』 교과는 이러한 의미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부산 혜광고 사회과협의회, 「바람직한 『공통사회』수업을 위하여 - 교과협의회 활동을 중심으로」,『우리 중등교육』10월, 1996, p.1423.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1) 통합적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학습 지도안교 과사회단 원길을건너요차 시3/4주 제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대 상중등부 1학년 1반6명 (남 1, 여 5)장 소중등부 6-1 교실일 시20@@년 4월17일 (수)1교시수 업 자학습목표가○ 신호등을 식별하고 횡단보도 건너는 순서에 따라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다.나○ 신호등을 식별하고 언어적 도움을 받아 횡단보도 건너는 순서에 따라 길을 건널 수 있다.다○ 신호등을 보고 신체적 도움을 받아 횡단보도를 건너는 순서에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사회과지리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자면 학습자의 지리적 인식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문제이다. 지역지리학습을 추구할 때에도 핵심과제는 마찬가지이다.2차 대전 이후 지역지리 중심의 지리학 및 지리교육 연구는 지리학계 안팎으로부터 적지 않은 비판에 직면하였다. 특히 지리학 외부로부터의 비판은 근본적으로 지리학의 학문적 존재의미에 회의를 보내거나 지식의 구조 측면에서 지리학을 개념과 이론의 생산자가 아니라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사회봉사, 사회개량운동 또는 심지어 책임 있는 시위까지 포함하는 형태를 취할 수도 있다. 학교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그러한 활동의 통로를 제공하여 사회과 교육계획 안으로 행동들을 끌어들일 수 있게 해야 한다.(밑줄은 J.A. Banks가 첨부)위의 강조점들이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들에서 아주 적게나마 탐구과제 형태로 제시되고 있으나 매우 추상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체험학습․ 참여 학습은 초․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