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공연예술 - 교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겐(狂言)이란 무엇인가?
2. 교겐 호칭의 유래
3. 교겐의 역사
4. 교겐의 유파
5. 교겐의 종류
6. 교겐의 특성
7. 교겐의 연기와 연출
8. 교겐에 등장하는 인물들
9. 교겐의 가면
10. 교겐의 옷차림
11. 교겐의 악기
12. 교겐(狂言)과 노오(能)의 관계
본문내용
1. 교겐(狂言)이란 무엇인가?
교겐(狂言)은 일본 중세에 탄생한 연희이다. 노오(能), 분라쿠(文樂), 카부키(歌舞技)와 함께 일본 사대 연희의 하나로서 발전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해외 공연도 빈번하며, 독특한 연희로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교겐은 한마디로 말하면 '웃음의 연극'이고 '웃기는 예술'이다. 흔히 교겐과 노오를 합해서 노오가쿠(能樂)라고 하는데 이 명칭은 메이지 시대 이후에 사용된 것이며 그 전까지는 사루가쿠라는 이름이 정식 호칭이었다.


2. 교겐 호칭의 유래
교겐이란 말은 원래는 우스꽝스러운 말, 신소리, 실없는 익살, 농담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던 것이 남북조시대를 전후하여 교겐은 무대예술의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무로마치시대인 1420년경에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교겐이란 명칭이 언제부터 연희의 명칭을 사용되었는지 그 확실한 것은 아직 모른다고 한다.


3. 교겐의 역사
교겐의 역사는 나라시대에 중국과 조선에서 전래된 연희인 산악(散樂)으로부터 시작된다. 산악의 원류는 중앙아시아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가무, 흉내내기, 곡예, 요술 따위 가지각색의 기예를 포함한 연희였다. 이 가운데서 우스꽝스러운 촌극형태의 연희에 일본의 고대전승 예능이 만나면서 헤이안 시대에 흉내내기로 웃음을 선사하는 사루가쿠로 발전하게 되고 이 사루가쿠에서 노오와 교겐이 형성 된 것이다.
헤이안 시대의 사루가쿠는 익살맞은 흉내내기가 중심이었으나 가마쿠라시대로 내려오면서 내용에 차츰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잇따른 천재며 전란 속에서 심적 불안과 동요를 진정시켜 줄 수 있는 종교적인 면의 추가와 함께 헤이안 시대부터 농경의례 때에 상연되었던 덴가쿠(田樂)와도 손을 잡게 되어 널리 민중의 지지를 받으며 지방으로까지 진출하게 된다. 일본 고대의 농촌 신사 연희, 그 밖에 여러 가지 설화와 이야기 따위를 섭취해서 단순한 흉내내기라든가 우스꽝스러움이 배제된 장중하고 엄숙한 음악무용극인 노오가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사루가쿠 본래의 익살맞고 우스꽝스러운 예는 희극적인 대사와 몸짓(동작)을 갖춘 대화극인 교겐이 되었다. 노와 교겐은 별개의 연극형태지만 하나의 연극으로 같은 무대에서 공연되어 서로 각자의 특색을 살려 온 것이다. 즉, 비극성과 고상함을 추구한 노오의 가무극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예술 레포트
  • 일본의 전통연극은 오래된 역사를 통해 발전해 와 현재 다양한 연극형태로 공존하고 있다. 오래된 순서로 보면 14세기부터 시작된 노(能), 17세기에 시작된 분라쿠(文樂)와 가부키(歌舞伎)를 들 수 있다. 한편 전통적인 예능으로서는 부가쿠(舞樂), 교겐(狂言), 분라쿠(文樂), 라쿠고(落語), 만자이(漫才) 등을 들 수 있다. 내용과 의식에 있어 각기 다른 점은 있으나 모두 일본 고유의 전통과 외래문화가 섞여 생겨난 것으로서 상호간에 강한 예술적 유대 관

  • 일본의 전통극 노
  •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현존하는 연극 중에서 세계 최고의 것 중 하나로 손꼽힌다.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본식 오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페라와 다른 점은 연기자들이 모두 가면을 쓰고 전통의상을 입는다는 점이다. 배우들은 대사를 읊조리며 매우 천천히 움직인다. 출연자 자신이 집단 창작하여 계속 개작되고 다듬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 무대장치 없이 특수한 무대에서 공연되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피리, 고쓰즈미(小鼓),

  • 일본의 전통 예능-노, 가부키, 조루리
  • 일본의 3대 예술극◈ 일본예능-역사에 따른 발전과정고대 :귀족문화중세 : 하극상,무가문화근세 :조닌문화노, 교겐가부키,조루리노는 중세 가마쿠라 막부의 무사사회를 중심으로 한(한)의 세계를 표현한 가면극이다. 교겐은 노의 간막극으로 상연되면서 전란과 천재지변에 신음하던 민중에게 웃음을 선사한 희극이다.노와 같은 중세의 예능은 무가와 공가 혹은 사원이나 신사의 비호 아래 공연되는 경우가 많았다.◈ 중세 : 노, 교겐가부키와 조

  • 일본의 전통연극
  •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 가면극이다. 노래, 음악, 무용, 연기가 한데 어우러지는 노는 노가쿠도라는 전용극장에서 공연된다.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하고, 등장인물 모두 남성 배우들에 의해서만 연행된다. 단순한 무대장치와 단조로운 음악, 문어체의 대사 느린 진행으로 지루함을 느끼게도 하지만 상징적이고 신비로운 노의 가면과 절제되고 세련된 연기로 일본 전통예술의 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2)노의 역사노가쿠는 노와 교겐을

  • 가부키 에 대해서
  • 일본의 이치카와란 가문에서 연초에 배우들을 불러서 공연을 시키는데작품이 너무 많으니깐 주옥? 같은 명작만 골라서 공연하게 하는 데 그것만 해도시간이 장난이 아니래요.하여간 이때 골라지는 작품의 숫자가 열여덟 작품이래요. 게서 가부키 18번이란 말이 나오구,약간의 의미변질이 되어서 지금의 18번이 된 거 랍니다.● 메이크업가부끼 메이크업으로 소개될 쿠마도리는 가부끼의 세가지 형식중의 한형식으로 춤과 일상적인 생활등을 보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