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긍정적 강화인과 부정적 강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I.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1.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행동

II. 강화인
1. 긍정적 강화인
2. 부정적 강화인

III. 소멸과 처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에 의하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또 다른 방법은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을 통해서라고 한다.
즉,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아동의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낮아진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와 처벌의 역할이 중요하다.
스키너는 습관은 조작적 학습경험의 결과라고 믿는다. 예를 들어, 한 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은 친구들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했을 때, 친구들이 그의 힘에 굴복하면서 강화된다. 또 다른 소년의 경우, 그보다 더 힘이 센 친구가 역공을 하게 되면 더 이상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위에서 예를 든 두 소년은 강화와 처벌이라는 두 요인에 기초해서 전혀 다른 방향으로 공격적 성향이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아동발달이 본능, 욕구, 또는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적 요인보다는 강화인 또는 처벌인이라는 외부 자극에 달려 있다고 본다.

I. 반응적 행들과 조작적 행동

스키너 역시 왓슨처럼 엄격한 행동주의자로, 환경이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에 관심을 두는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는 달리, 스키너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즉, 그는 동물과 사람은 만족한 결과를 가져 오는 행동은 이후에도 계속할 가능성이 높으며,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 오는 행동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생각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를 고안하여 실험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
  •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1) 공헌2) 비판점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이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1. 공통점2. 상이점Ⅰ.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적 학습이론1)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1.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스키너 이론2. 스키너의 생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특징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2) 강화인(1) 긍정적 강화인(2) 부정적 강화인3) 소멸과 벌4) 강화 스케줄(1) 계속적 강화(2) 간헐적 강화5) 강화와 소거6) 연쇄와 조형7) 자극 일반화와 반응 일반화4. 스키너이론의 장단점1)

  •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목차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A.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I.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II.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일반화4. 변별화B. 왓슨의 행동주의이론C.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I.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1. 반응적 행동2. 조작적 행동II. 강화인1. 긍정적 강화인2. 부정적 강화인III. 소멸과 처벌D.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I. 관찰학습의 구성요소1. 주의2. 파지3. 운동재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자발적 회복(4) 자극일반화(5) 자극변별화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1) 왓슨 이론의 기본개념(1) 환경결정론(2) 자극-반응 연합(3) 자극-반응 연합과 영향요인2) 왓슨 이론의 평가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2) 강화인(1) 긍적적 강화인(2) 부정적 강화인3) 소멸과 벌4) 강화스케줄5)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III.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자발적 회복(4) 자극일반화(5) 자극변별화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1) 왓슨 이론의 기본개념(1) 환경결정론(2) 자극-반응 연합(3) 자극-반응 연합과 영향요인2) 왓슨 이론의 평가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2) 강화인(1) 긍적적 강화인(2) 부정적 강화인3) 소멸과 벌4) 강화스케줄5)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II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