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D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4-2학기 새로운 방송통신대 과제물~~~빠방~*
유아교육과-1학년-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하여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당♡~~
- 목차
-
Ⅰ. 서론
Ⅱ.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1.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스키너 이론
2. 스키너의 생애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특징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인
(1) 긍정적 강화인
(2) 부정적 강화인
3) 소멸과 벌
4) 강화 스케줄
(1) 계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5) 강화와 소거
6) 연쇄와 조형
7) 자극 일반화와 반응 일반화
4. 스키너이론의 장단점
1) 장점
2) 스키너 이론의 장점을 부각시켜 실제적 적용한 교수이론
3) 단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
학습을 발달의 선행조건으로 보는 스키너나 반두라의 이론은 발달과 학습의 개념에 대한 이러한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인간의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인 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적 접근을 찾아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한 접근으로서 스키너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에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1.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스키너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자신의 발달과정에 아무런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 채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로 본다. 이 이론에서는 아동의 발달과정에 선천적으로 부여된 능력이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을 환경결정론이라 부른다.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
- 참고문헌
-
지옥정(201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인숙 외(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Margaret E. Gredler 저 ; 이경화 외 옮김(2006).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Robert M. Gagn´e 저 ; 전성연 역(1998). 교수학습 이론. 학지사
임규혁(2008).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방통대 2017-2]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