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와 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5 / 2019.03.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학습자의 동기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Weiner의 분류에 의하면 크게 욕구감소이론(정신분석이론을 포함한), 기대-가치이론(장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포함한), 그리고 숙달-성장이론(귀인이론과 인본주의이론을 포함한)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숙달-성장이론에 속하는 귀인이론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는 일반적 법칙을 규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가능케 하려는 동기이론이다. Kelly는 귀인이론을 사람들이 어떻게 인과론적 설명을 하며, '왜'로 시작되는 질문에 그들이 어떻게 대답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라 하였다. 여기에서 인과론적 설명 혹은 ‘원인으로 돌리기'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각된 이유를 의미한다.
사람들은 자기 혹은 타인의 행동을 지각했을 때 그 행동의 원인을 추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때 그 행동과 관련된 조건이나 정보 등을 기초로 상당히 논리적 ․ 합리적으로 인과관계(因果關係)를 파악하는데 이 같은 원인추리과정을 귀인(causal attribution)이라 한다. 따라서 귀인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인지적인 접근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
  •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Ⅰ. 들어가며‘학습동기‘(academic motivation) 라는 주제처럼 교육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주제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들은 항상 어떻게 우리 아이들의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도록 동기화시킬 수 있는가에 관심이 쏠려있다. 특히 한국의 교육현장처럼 지적 능력의 개발이나 성취가 실질적으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까지 간주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관련된 주제는 당연히

  • [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동기의 기능은 한층 강화된다.3)동기의 종류구분 : 활동에 대한 원인이 활동을 하는 사람의 내부에 있는가 혹은 외부에 있는가 이다.내제적 동기 : 외적강화가 없어도 그 자체가 보상이 되는 활동과 관련된 동기.(내적 흥미, 즐거움, 흥분 등을 경험)외재적 동기 : 상벌과 같은 외적 강화가 있어야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 (ex 성적,처벌 등)2. 동기 이론심리학은 일반적인 원칙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교육심리에서는 처음에 지적한 대로 심리학

  • 학습동기 의미,목적, 학습동기 특성,중요성,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 설계,관리, 학습동기 적용방법, 학습동기 내발적 동기,외발적 동기 비교
  • 학습동기의 의미, 학습동기의 목적, 학습동기의 특성,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의 이론, 학습동기의 설계, 학습동기의 관리, 학습동기의 적용방법, 학습동기의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학습동기의 의미와 목적Ⅲ. 학습동기의 특성Ⅳ. 학습동기의 중요성Ⅴ. 학습동기의 이론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2. 귀인이론 - 켈러, 와이너3. 정신분석이론4. 연합이론 5. 인지이론 Ⅵ. 학습동기의 설계와 관리1. 동기설

  • 학습동기 이론 연구
  • 학습동기1 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2 학습동기 이론2-1 강화이론2-2 욕구위계이론2-3 자기효능감이론2-4 귀인이론2-5 성취목표이론2-6 자기결정성이론3 학습동기 유발 전략3-1 과제3-2 평가와 보상3-3 학급 풍토목차Chapter 1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학습동기학업적 활동에 의미가 가치를 부여그것을 통해 의도한 학업적 이득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정의1-1학습동기의 의미와 종류외재적 학습동기타인으로부터 받는 칭찬, 인정, 보상, 사회

  • 학습동기와 그에 관한 이론에 대한 자료
  • 학습동기와 그에 관한 이론에 대한 자료1. 학습동기에 대해서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3. 성취동기4.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5. 자기결정성 이론6. 수행목표와 숙달목표7. 자아효능감 이론8. 자기가치이론9. 귀인이론10. 기대-가치이론11. 학습된 무력감12. 시험 불안에 의한 동기 감소13. 교사효능감1. 학습동기에 대해서학습 동기란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있어서 흥미를 느끼고 하고자 하는 마음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가 학습에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