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와 그에 관한 이론에 대한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3 / 2016.07.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학습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쓴 자료입니다.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습동기에 대해서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 성취동기
4.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5. 자기결정성 이론
6. 수행목표와 숙달목표
7. 자아효능감 이론
8. 자기가치이론
9. 귀인이론
10. 기대-가치이론
11. 학습된 무력감
12. 시험 불안에 의한 동기 감소
13. 교사효능감
본문내용


1. 학습동기에 대해서
학습 동기란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있어서 흥미를 느끼고 하고자 하는 마음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가 학습에 있어서 학습 동기를 느낄 때, 보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진다. 즉,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중요하다. 과거 주입식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려하지 않는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므로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주지 못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생물 돌연변이
  •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2) Keller의 ARCS이론① A(Attention) : 학습 내용과 관련된 영상매체를 보여주며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② R(Relevance) : 유전 현상에서 일어나는 돌연변이와 그에 따른 유전병의 사례를 연관시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유전이라는 개념을 낯설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풀어서 범인을 추리하게 함으로써, 이 내용을 배우고자 하는 필요성을 느끼고 학습 동기를 갖도록 한다. ③ C(Confidence) :

  • [2018 유아교육론B]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관한 강한 집착인데, 잘 알려진 실용적인 사용의 풍토이며, 프라그마티즘으로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풍토는 미국인들을 급진적인 환경론자로서의 성향을 나타내게 했으며, 사업에 대한 강한 욕구를 일으키게 했다. 환경적 자극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는 일, 즉 학습에 전념하게 되는 행동주의가 나타날 수 있는 지적풍토가 대충 갖추어져 있었던 것이 신생 미국이었던 것이다.이런 환경론적 관점에서 환경은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이론적 관점 - 정보처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 이론은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첫째, 이론은 우리가 관찰한 아동의 행동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해 준다. 예를 들어,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에 대해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의 결과로 보지만, 생태학적인 이론에서는 그 아동이 타고난 성향과 주변 환경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따라서 각 이론에 따라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방법도 달라진다.둘째, 이론은 연구자들의 동기를 자극하여 새로운 이론의 발견이나 형성

  •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 대한 동기유발의 원천으로서의 가치학력 - 지식, 기술, 태도 능력 등을 습득 하는 것의 중요도에 따라 力과 歷학력 → 學力(학력) = 기능적 학력사회 - 지식, 기술, 태도 능력 습득, 도구적 가치지향→ 學歷(이력) = 상징적 학력사회 - 졸업장, 질서적 가치지향.이상주의적 교육열현실주의적 교육열교육의 자치지향교육의 근본적 가치실현, 인간가치실현, 자아실현교육의 수단적 가치실현, 돈, 명예, 권력 획득교육열의 동기성장동기결핍동기삶의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학습한 정보에 의해 간섭 받는 현상을 역행간섭이라고 한다. ( O ) 해설 : 역행간섭 : 새로운 정보가 시간적으로 앞서 학습한 정보의 파지를 방해하는 간섭 현상4. 미성취된 과제가 성취된 과제보다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킨다는 자이가르닉 효과는 망각에 관한 이론 가운데 로저 스의 자기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X ) 해설 : 미성취된 과제가 성취된 과제보다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킨다는 자이가르닉 효과는 동기적 망각이론으로 설명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