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실패 경험의 심리적 현상 -귀인과 동기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3. 학습실패와 동기화의 개념
1) 학습실패란?
2) 동기화란?

4. 연구에 사용된 이론
1) Weiner의 귀인이론
2) 톰슨(Thompson)의 내적 동기유발과 외적 동기유발 방법
가. 내적 동기유발
(1) 감정
(2) 적절한 암시
(3) 호기심
(4) 과시
나. 외적 동기유발
(1) 학습결과의 지식
(2) 성공감
(3) 상과 벌
(4) 협동과 경쟁
(5) 교수자의 수업방법

5. 학습실패의 경험과 동기/귀인의 연관성
6. 귀인과 동기의 상관
7.실패경험(V1)과 귀인/동기와의 상관
8. 면접분석
9. 연구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학교 현장에 어디에 가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학습실패를 경험한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인격형성과 학업달성을 돕는 조력자라는 관점에서 학습실패자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그들 스스로 학습 실패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동기를 확립하고 유지할 수 있는 자기 동기적인 학습자로 변화하고, 자기조절적인 학습자로 변화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이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력을 키우려는 것이 우리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 연구문제
가) ‘학습실패’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
나) ‘동기화’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용하는가?
다) 학습실패의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라) 학습실패의 경험과 학습자의 동기, 귀인의 연관성은?
마) 교육현장에서 학습실패를 경험한 학습자에 대한 교육적 노력과 그 해결방안은?

3. 학습실패와 동기화의 개념
1) 학습실패란?
학습실패는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 수준이 낮았을 경우 느끼게 되는 것으로 지적 결함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게 되는 학습된 무력감, 집중력 부족, 주의산만, 부적절한 자극 수용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학습된 무력감을 지니고 있는 학생은 학업 성취에 있어 자신의 잠재력을 거의 발휘하지 못하며, 쉽게 학업을 포기하게 된다. 이런 학생들에게 학교는 결국 계속된 실패만을 만드는 장소로 느껴질 것이다.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결국 기대되는 학업성취와 실제 학업성취 간의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실패 경험의 유무를 판단해 볼 수 있다.

2) 동기화란?
장종태, 「학습동기와 그 유발 방법」, 한국교육출판, 교육관리기술, Vol.25 No.9, 1994
동기화란 개체가 그 동인에 의해서 일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학습동기를 갖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학습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화이다


4. 연구에 사용된 이론
1) Weiner의 귀인이론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변영계, 『교수․학습의 이해』, 학지사, 2000

학습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1950년대까지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행동주의는 이른바 S-R (자극-반응)이라는 단순화된 도식을 사용해왔다. 이전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정신이 어떠한 작용을 통해 자극을 수용,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즉, 단순히 특정한 자극이 주어지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간주하고 인간의 정신적 작용을 통한 반응의 변화나 도출과정은 문제 삼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한 연구 풍토에 반기를 들고 나온 것이 인지주의이며 그 핵심에 Weiner의 귀인이론이 있다
참고문헌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변영계, 『교수․학습의 이해』, 학지사, 2000
소연희․김성일, 「성공·실패 피드백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과제선택권이 과제흥미와 귀인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Vol.20 No.4, 2006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장성수․이해평, 「학업성적에 대한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이 학업동기와 시험불안에 미치 는 영향」, 漢陽大學校 韓國敎育問題硏究所, 敎育論叢 Vol.7, 1994
장종태, 「학습동기와 그 유발 방법」, 한국교육출판, 교육관리기술, Vol.25 No.9,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ler의 심리치료] 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사례, 평가, 장점, 공헌, 비판점, 견해 등등
  • 동기화되고, 창의적이며 독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그의 이론은 최근 역사에서 시작하여 교육과 심리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회적 민주주의 철학과 가치에 근거한다. 그의 개인심리학은 문제아동 ․ 노이로제 환자 ․ 범죄자 등의 치료에 있어서 여러 업적을 이룩했다. 그의 개인심리학은 과학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삶에서 실패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비교적 적

  • 심리학의 이해 요점정리
  • 실패에 대한 회피경향성접근경향성 = 성취욕구x성공가능성x성공하였을때의유인가실패기피경향성 = 실패를 기피하려는 동기x실패가능성x실패에 대한 부적인 유인가.학습된 무기력이론 : 통제불가능한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실패경험으로 학슴. 정서. 동기에서의 장애를 초래한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부정적 효과 부각됨 귀인이론 : 어떤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후속행동이 달라진다.과정당화이론 : 어떤행동이 과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귀인이론
  • 실패에 대한 귀인, 능력에 관한 신념과 자기 가치(self-worth)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음을 상술하고 있다(Covington, 1984; Covington & Omelich, 1984, 1987). 그들은 이러한 요인 여하에 따라 성취지향의 학생, 실패회피의 학생, 실패 수용의 학생 등 세 종 류의 학생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성취 지향(mastery-oriented)의 학생들은 성취를 가치롭게 여기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기능과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습목표에 중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학습에 의존한다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5)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연관되어 있다8. 발달의 분야와 영역1) 신체 발달2) 지각 발달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1. 동기(動機)1) 종류 2) Weiner의 귀인이론3) Atkinson의 이론2. 동기유발의 개념모형(Dececco)3. 동기유발의 방법1) 내발적 동기유발의 방법2) 학습동기유발의 방법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