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가. 문화유산의 보존 및 전달의 기능
나. 사회통합 및 통제의 기능
다. 사회적 선발 및 충원의 기능
라. 사회변화 및 개혁의 기능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을 그 대상으로 삼고 문화를 그 배경으로 삼아 사회속에서 수행되는 사회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은 사회현상에 대한 종속변수에 동시에 독립변수로 작용하게 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보는 관점과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가. 문화유산의 보존 및 전달의 기능
사회성원으로서 한 인간이 습득한 사회의 사고, 행동, 습관, 지식, 신념, 태도, 가치, 도덕, 규범 등의 복합적 총체를 문화라 하는데, 교육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자신이 소속한 사회집단에서 필요로 하는 태도, 가치, 지식, 습과, 규범등을 내면화한다는 의미에서 사회화의 한 기능으로 볼 수 있으며 개인을 사회의 문화에 적응케한다는 입장에서 사회 적응적 기능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교육을 통하여 문화유산이 보존되고 전달한다는 의미에서 사회안정과 유지의 기능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나. 사회통합 및 통제의 기능
교육이 갖는 사회통합의 기능이란 사회의 여러 가지 이질적 요소들이 각기 독자성과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모순과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사회통제의 기능을 수반한다.
사회적 통합을 형성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교육을 통한 공통된 사회의식과 사회적 합의를 형성하는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 교육에 바치고 있다. 직업세계에서도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계속해서 현직교육을 받아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대중매체나 각종 강습회, 연수회 등을 통한 사회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자기발전이나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문화의 전달 및 창조의 기능, 사회통제 및 통합의 기능, 사회적 선발 및 배분의 기능, 사회변화 및 개혁의 기능이라는 다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하게 된다.Ⅱ.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제1장 교육의 정의와 본질교육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과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1) 인간주의적 가정 : 인간은 목적이지 수단이 될 수 없다.(2) 인간결정론적 가정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이며 주체적으로 반응한다.(3) 가소성을 지닌 인간 존재 : 인간은 미완성적 존재인 동시에 가소성을 지닌 존재이다.(4)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뒤르깸]뒤르깸의 사회학
  • 뒤르깸의 사회학Ⅰ.서론Ⅱ. 학문적 생애Ⅲ. 탐구방법론과 사회이론1. 사회과학 방법론2. 사회이론Ⅳ.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방법론Ⅴ. 교육의 사회적 기능Ⅵ.도덕교육론Ⅶ. 비판 및 결론Ⅰ.서론교육학을 사회과학의 하나로 정립시키려는 노력은 종래의 실천 지향적인 교육사회학에 대항하여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을 발전시켜온 것과는 구별된다.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하위영역이지 교육학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사회과학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능4. 사회변화와 교육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6. 사회 불평등과 교육III. 결론I. 서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크고 응집력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욱환 외(1992). 『교육학의 이해』. 이대출판부.교육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