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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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가.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

나. 사회통합의 기능

다. 사회충원의 기능

라. 사회적 지위이동의 기능

마. 사회개혁의 기능

2. 마무리

본문내용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제도로서의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사회적 현상의 한 형태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사회 현상에 대한 종속변수인 동시에 독립 변수로 작용하게 되므로, 교육은 사회문화의 존속 ․ 유지의 기능과 함께 사회 문화를 개혁 ․ 창조하는 기능이 있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보는 관점과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수많은 논의를 참조해 보면
⇨ ① 보수주의적 관점 : 과거의 문화유산을 중요시
② 진보주의적 관점 : 현재의 사회적응을 중요시
③ 사회개조주의적 관점 : 사회 변화를 유도 ․ 촉진하고 미래를 위한 사회개조를 강조
이러한 세 가지 관점으로 집약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교육 중에서,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선발 및 충원의 기능, 사회창조 및 개혁의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가.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사회화의 기능, 사회적응적 기능,사회안전과 유지의 기능)

문화란 ? 인간이 습득한 지식, 신념, 태도 및 규범 등으로 이루어진 복합적 총체.
이러한 문화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있다. ⇨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 기능이다. 사회화 과정이란 ?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 ․ 발달해 감에 있어서, 소속한 사회의 사고, 행동, 습관, 감정 등을 내면화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생활양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어지며 사회문화의 습득과정인 것이다.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회 구성원이 그 사회가 인정하고 요구하는 언어, 사고, 감정, 가치, 태도, 행동의 제 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문화내용을 전승 받음에 있어서 사람마다 다른 의미와 행동규범에서의 차이를 나타내면 사회의 질서 ․ 안정이 불가능해질 것이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의 행동규범의 동질성 유지를 위하여 문화전달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화 ① 집단적 의미 : 하나의 사회로서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존속 ․ 발전하기 위하여 는, 그 사회 구성원 간에 일정한 공통된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 존재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② 개인적 의미 : 민주주의 사회는 다양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독자성과 개성있는 인간으로 육성되어야 하는 것
➜ 문화가 제공하는 지적인 유산을 젊은 세대로 하여금 터득하고, 과거로부터 전수받고, 현 사회가 공인하는 제반 행위양식을 습득하여 생활 일반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과정이 바로 문화전달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종각 (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안병환 (2003) 교육 사회학. 교육과학사
김병성 (1998) 교육 사회학 . 양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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