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육론 레포트- 제임스 레스트(도덕성의 4구성요소 이론)의 사상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강의에 집중학고, 관련된 다수의 자료를 찾아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1.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도덕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론자들은 주로 도덕적 추론을 연구하였고, 정신분석학적 심리학자들은 자존감이나 수치심 등의 감정 영역을 연구해 왔으며, 행동주의자들과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유혹에의 저항이나 친사회적 행동 등의 행동적 영역을 주로 연구해 왔다.
그러나 인격은 인지 ․ 정서 ․ 행동의 세가지 요소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요소만을 강조했을 때 도덕교육은 왜곡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대립되는 입장 간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도덕성에 관한 레스트의 4구성요소 모델
1) 4구성요소 모델의 개념
①도덕성을 구성하는 네 가지의 요소
②도덕적 행위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내적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윤리는 이타성의 도덕적 채무가 잊혀져가는 오늘날의 윤리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될 것이고, 우리는 인류의 윤리적 위기가 해결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도덕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도덕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도덕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야말로 도덕 교육에 대한 논의에서 핵심적인 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도덕교육론의 레포트에 있어서 배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도덕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합리적이고도 도덕적으로 다룰 수 있는 어떤 능력의 육성 문제 등은 깊이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요청되게 된 중요한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2. 영향 받은 이론① 칸트근대 서양 철학사에 있어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로서 칸트를 들 수 있다. 그의 의무론적 도덕철학은 공리주의와 함께 근대 규범윤리학의 양대 지주를 이루면서 오늘날의 다양한 윤리사상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도덕원리에 따르는 것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도덕원리란 공정성․정의․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성․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포함한다.Ⅴ. 콜버그이론의 내용우리는 보통 콜버그의 이론을 ‘도덕적 발달과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발달적인 접근’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여 왔다. 콜버그가 생각하고 있는 도덕성 발달의 핵심적 요소는 인지(認知)이다. 그

  • 초등 도덕 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4. 단계들은 위계적 통합체로 구성되어있다. 한 사람의 사고가 한 단계로부터 다음 단계로 개발될 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에서 발견된 구조들을 통합한다.5. 단계의 개념은 다양한 문화적 조건하에서도 계열의 보편성을 가진다. 발달은 문화적 가치 또는 규칙을 학습하는 것일 뿐이 아니라 어느 문화에서도 발생하는 발달의 보편성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③인지 도덕성 발달 이론콜버그는 도덕발달을 보편적이고 자연적인 경향성으로 본다. 도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요소중에 관점 취하기와 상상하기는 인지적 공감과 공감적 관심과 개인적 고통은 정서적 공감과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네가지가 공감을 구성하는 모든 것은 아니지만 이들은 이론적,실제적 측면에서 공감의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는 것들이다. 3)공감과 친사회적 행동공감은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공감이 ‘친사회적행동’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먼저 친사회행동의 정의를 알아보면 친사회행동이란 사회적으로 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