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기획의 과정의 설명과 교장의 입장에서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기획의 과정
2. 교장의 입장에서 학교발전을 위한 목표의 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실천방안(주제 : 고등학교 일정계획(schedule)의 수립방안에 대한 교육기획 실천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이란 사람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이끌어 내어 이를 계발시킴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 활동이다. 학교경영이란 일반적으로 단위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사람들의 노력과 자원을 조화롭게 결합해 나가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Waldo는 학교경영을 고도의 합리성을 가진 집단적인 협동행위라고 규정하고 협동행위란 혼자서는 움직일 수 없는 돌을 두 사람이 이상이 굴리는 행위와 유사하다고 했다. 학교경영이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결정․집행과 지도․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으로 규정지었으며 학교조직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경영 중에서 교육기획의 과정은 기 기획의 목적, 성격, 계획 기간, 가용 예산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유사한 과정을 거쳐서 기획이 추진된다.
교육기획은 다음의 단계와 요소를 고려하여 수립될 때 기획에서의 합리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형의 각 단계는 ① 문제의 정의, ② 목표의 설정, ③ 예측과 추계, ④ 계획수립, ⑤ 대안선택, ⑥ 행동계획, ⑦ 집행, ⑧ 평가 및 환류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1.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정대범, 2002, 양서원.
2. 교육기획론, 이욱범, 2003, 문음사.
3. 교육사회학, 송병순 외 5명, 2003, 문음사.
4. 학교교육의 과정과 행정관리론, 오만록, 이용헌, 1995, 동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바람직한 글 이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 new9***
    (2007.07.08 15:09: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jjh96209***
    (2005.10.04 23:40:1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장교육행정 및 교육경영I. 교육행정가)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먼저 김종서는 수업과 학습 및 생활지도를 지친하기 위한 봉사적 활동으로서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 감독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한공우는 교육조직의 조건을 정비하여 인간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교육의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의 기획행정 및 평

  • [교육행정] 11장. 교육기획론
  • 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내지는 소산을 교육계획이라고 한다.- 기획(planning) : 계획을 하는 과정- 계획(plan) : 기획의 결과로 나타나는 산물2. 교육계획의 종류□ 계획의 기간에 따른 분류 :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계획□ 수립주체에 따른 분류 : 국가계획, 지역계획, 학교계획□ 계획의 범위에 따른 분류 : 부문계획, 종합계획□ 그 외의 분류 : 행정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교육체제의 주요 측면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그 정보에 터하여 책무성을 밝히며,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점검 체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교육체제의 주요 측면이란 교육의 투입과 과정에 관련된 ‘배경변인’으로서 교육환경, 교사특성, 수업특성, 학생특성 등이 포함된다. ‘학업성취도의 진단 - 배경 변인의 분석 - 교육 책무성 확인 -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투입과 실천’으로 구성되는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가 확립되면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별도의 규정은 없다. 다만 고등교육법 44조에 교육대학⦁사범대학⦁종합교원양성대학 및 교육과의 교육은 그 설립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①교육자로서의 확고한 가치관과 건전한 교직윤리를 갖추도록 하고, ②교육의 이념과 그 구체적 실천방법을 체득하게 하며, ③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생애에 걸쳐 스스로 신장시켜 나가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도록 한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실천 활동을 통해 학생의 복지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을 뿐 아니라 학교사회사업실은 학교의 중요한 조직 그리고 성원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 사업이 갖는 의미는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장(setting)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이다. 이처럼 사회공익단체가 학교사회복지를 지원하는 모습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사업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며, 생소하기만 하던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