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의 분류] 행동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8 / 2019.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이론의 분류

I. 행동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II. 인지학습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이론의 분류

학습(learning)이란 강화(reinforcement)된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행동잠재력에 있어서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행동잠재력이란 다른 사고와 행동이나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부터 학습된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변화를 의미한다.
개인의 행동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일상생활을 통하여 항상 변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사고와 행동은 모두가 학습과정을 통하여 거쳐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지식과 기술은 물론, 가치관과 신념 그리고 정서적 감정과 태도 등은 모두가 학습을 통하여 얻어진 것이다.
따라서 학습이란 상황에 맞춰 구체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게끔 개인을 조건화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I. 행동학습이론 (behavioral learning theory)

행동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이론(stimulus-response theory)이라고도 하며 학습을 어떠한 자극으로부터 행동을 유도해 내는 기계적인 과정으로 보고 자극과 반응의 연쇄과정에서 하나의 행동패턴을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작동적 조건화의 두 가지 모형이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