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과 사회인지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인지이론

A. 고전적 조건화

B. 조작적 조건화

C. 사회인지이론(사회학습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가들은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행동주의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환경과의 경험을 통하여 학습될 수 있는 관찰 가능한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반두라의 사회 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을 들 수 있다.

A. 고전적 조건화

수동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라고도 부르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0세기 초 소련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Pavlov)의 이론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Watson)은 이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함으로써 심리학의 한 조류인 행동주의(behaviorism)의 창시자가 되었다.
파블로프는 개의 타액 분비 실험으로 1904년 노벨상을 탔는데, 그는 개의 타액 분비 실험에서 어떠한 자극도 타액을 분비하는 반응과 연합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다음과 같이 증명하면서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제시하였다.
실험실에서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먼저 종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여러 차례 반복하니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을 각각 살펴보고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을 알아봄으로써 이들이 어떻게 인지행동모델로 발전하게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2. 이론적 기반인지행동 이론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정서적 반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1) 행동주의 이론 ⑴ 고전적 학습(반응적 조건화)고전적 학습이론에서의 학습은 반응적 학습을 말하며, 이는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이다.⑵ 조작적 학습(조작적 조건화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기초로 발전했다. 그러나 반두라는 이들이 주장한 단순 조건-반응행동 이론과 다르게 인지적 요인에 의해 매개되는 행동주의 이론을 주장했다. 사회학습 이론에 입각하여 확대된

  • 아동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관점)
  • 행동주의이론I. 고전적 조건화1. 소거2. 제지 또는 금지3. 자발적 회복4. 일반화와 분화5. 변별II. 조작적 조건화1. 강화2. 벌3. 강화계획1) 고정간격 강화계획2) 고정비율 강화계획3) 변동간격 강화계획4) 변동비율 강화계획4. 형성III. 사회학습이론C. 인지발달이론I. Piaget1. 주요개념1) 동화와 조절2) 평형화2.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I.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 인지 행동주의 이론
  •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많은 인지 행동적 개입들의 기초가 됨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인지행동 모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Skinner에 의해 계승됨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도 중요한 기여를 함 Bower의 기분과 기억의 연결망 이론, Kelly의 개인적 구조, Seligman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 Lazarus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사고와 정서의 영향, Bowlby의 초기 애착이론 등의 발달심리학 등도 인지 행동 모델에 많은 영향을 미침 2. 이론적기반행동주의이론과 인

  •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목차행동주의이론I.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III. 주요개념1.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파블로프식 조건형성)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변별자극4) 강화와 벌가. 강화a) 긍정적 강화b) 부정적 강화나. 강화계획a) 연속적 강화계획b) 간헉적 강화계획c) 긍정적 강화물의 유형다. 벌라. 소거마. 행동조성2. Bandura의 사회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