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 간의 올바른 관계유지조건, 학생과 교사 관계의 저해요인(장애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교사와 학생 간의 올바른 관계유지조건, 학생과 교사 관계의 저해요인(장애요인)

I.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1. 교사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2. 학생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3. 학교 및 가정, 지역사회 환경적 요인

II. 교사와 학생 간의 올바른 관계유지 조건
1. 교직자의 학습자 인격존중
2. 교직자의 학습자 개인차 존중
3. 교직자의 공평성 존중
4. 교직자의 모범성
5. 교직자의 상담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를 저해하고 있는 요인은 교사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학생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기타 요인으로 나누어 교사들의 반응결과에 따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사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1/ 사무처리의 과중으로 개별접촉의 시간이 없다.
2/ 학생에 대한 몰이해
3/ 교사의 성격상 결함
4/ 금전문제

(2) 학생 측으로부터 오는 요인

1/ 교사를 경원하는 관념
2/ 태만, 학습의욕 부족
3/ 성격상의 결함

(3) 학교 및 가정, 지역사회 환경적 요인

1/ 부형의 교사에 대한 그릇된 태도나 언동
2/ 학급 학생수 과다
3/ 가정의 경제적 곤란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요인 탐색1. 문화적 요인 : 상호의존적 자아 이해, 효의 전통윤리 및 가족주의, 배움에 대한 가치2. 사회적 요인 : 교육열, 학력주의3. 제도적 요인 : 대학입시제도4. 주요 동기구인을 중심으로 본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 : 귀인, 자기효능감, 흥미, 성취목표 5. 심리적 학습환경 요인 :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관계, 교실목표구조-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 간 불일치 현상이 모든 교과목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업성취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요인으로 작용했다.2) 통일의 촉진장애요인남북간의 교류협력, 남한의 민주화과정 등은 통일의 촉진요인인 반면 북한의 대남적대전략과 남북간의 상호불신, 이질화 현상 등은 통일의 장애요인이라 할 수 있다.남북관계 개선 및 통일문제의 해결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통일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먼저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의 촉진요인을

  • [통합교육]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 전략
  • 요인기능의 수준신체(신체의 부분)개인(전체로서의 개인)사회(사회와의 관계)환경적 요인(기능상의 외부적 영향)개인적 요인(기능상의 내부적 영향)특징신체기능, 신체구조개인의 일상 활동상황에서의 관련신체적, 사회적 태도의 세계의 형태긍정적 측면기능적, 구조적 통합활 동참 여촉 진 자부정적 측면손 상활동제한참여제한장벽, 어려움즉, 장애라는 현상을 질병, 종양, 건강조건 등에 의해 직접적으로 야기된 ‘개인’의 문제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관계5. 친구관계6. 스트레스Ⅹ. 인터넷 중독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 방안1) 학생 차원에서2) 학부모 차원에서3) 학교와 교사차

  • [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증상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특징,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및 뇌성마비아의 운동능력 그리고 뇌성마비아의 치료 분석
  • 장애나 가벼운 정신지체아와 같은 장애를 지닌 학생들을 하루종일 일반학급과 분리된 채 특수학급속에서 함께 집단을 이루고 있어야 했는데, 이 법의 통과로 장애아동들은 만약 그들에게 장애가 없었다면 다니고 있었을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비장애 학생들과 최대한으로 함께 있을 기회가 주어졌다.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변화는 장애아동과 정상아동들간의 학문적 차이의 문제와 교류관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고, 교사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