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과 교사의 인간관계 저해요인(장애요인)과 교장과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학교장과 교사의 인간관계 저해요인(장애요인)과 교장과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방안

I. 교사가 본 학교장과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II. 학교장이 본 교사와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III. 학교장과 교사와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장과 교사의 인간관계 저해요인(장애요인)

교사들이 교장과의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갈등을 느낄 때 가장 사기가 저하되고 정서적 안정을 갖지 못한다. 그런데 교장과 교사 간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특이한 것은 연령에 따라서 만족도에 많은 차이를 드러낸다는 점이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학교장과의 인간관계가 원만한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학교장과 교사와의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학교장이 지적한 것과 교사가 지적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교사가 본 학교장과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1/ 상호 의사교환의 기회부족
2/ 부자연스러운 형식과 규칙강요
3/ 직원의 의사와 인격무시
4/ 운영방식이 전제적이고 무계획적

II. 학교장이 본 교사와의 인간관계 저해요인

1/ 협조심 ․ 이해 부족
2/ 근무에 충실하지 못함
3/ 교사로서 실력 ․ 소양부족
4/ 고루한 성격(고집, 지나친 자존심)
5/ 이기적이고 개인적임
6/ 불평 ․ 불만 무조건 반대하는 편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어느 한 두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 교육 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이론은 바로 유전론과 환경론이다. 유전론자들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 [왕따, 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향후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분석
  • 방안과 예방대책1. 가정에서의 역할1) 따돌림의 조기 발견과 예방2) 자녀와의 의사 소통 확대2. 사회에서의 역할3. 학교에서의 역할1)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급할동2) 문제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장3) 만남과 헤어짐4) 참여 속의 발견5) 다양한 동아리활동6) 학생자치 기능의 회복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인간관계의 불협화음이나 사소한 갈등 정도의 것에서부터 ‘범죄’ 수준에 이른 것

  • 왕따 집단 따돌림의 정의 특성 유형 원인과 대처방안과 예방대책 정의와 특성
  • 방안과 예방대책1. 가정에서의 역할1) 따돌림의 조기 발견과 예방2) 자녀와의 의사 소통 확대2. 사회에서의 역할3. 학교에서의 역할1)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급할동2) 문제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장3) 만남과 헤어짐4) 참여 속의 발견5) 다양한 동아리활동6) 학생자치 기능의 회복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인간관계의 불협화음이나 사소한 갈등 정도의 것에서부터 범죄 수준에 이른

  • 왕따 집단 따돌림 현상의 실태 및 향후 왕따 집단 따돌림 현상의 대처방안과 예방 대책분석
  • 방안과 예방대책1. 가정에서의 역할1) 따돌림의 조기 발견과 예방2) 자녀와의 의사 소통 확대2. 사회에서의 역할3. 학교에서의 역할1)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급할동2) 문제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장3) 만남과 헤어짐4) 참여 속의 발견5) 다양한 동아리활동6) 학생자치 기능의 회복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인간관계의 불협화음이나 사소한 갈등 정도의 것에서부터 범죄 수준에 이른

  • 의사소통과 유치원 조직 - 의사소통, 조직론,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 - 1 의사소통의 의의와 과정 2 의사소통의 종류 3 의사소통의 어려움 4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의사소통은 학교조직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에서 각 부서 간, 구성원간의 상호기능을 원활히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조직이란 여러 구성원들의 공동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유기적인 집단이기 때문에 구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조직의 생명은 유지되며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다. 유치원은 원장과 교사, 교사와 교사 그리고 교사와 유아, 교사와 학부모 상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