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중요성,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역할,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저해요인,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기대효과, 향후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중요성

Ⅲ.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역할
1. 교사의 공감적 이해
2. 교사의 진실성
1) 진실성의 효과
2) 진실성이라는 인간중심적 태도를 가지기 위해
3. 교사의 인간중심적 태도들 간의 관계

Ⅳ.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저해요인
1. 교장과 교사 간의 저해 요인
2. 교사 상호 간의 인간관계 저해 요인

Ⅴ.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기대효과
1. 개인 내 진보의 평가
2. 자신의 유능함을 발견 시킨다
3. 집단간의 경쟁
4. 가설(假設)실험수업
5. 개방학교

Ⅵ. 향후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내실화 방안
1. 교사의 적극적 경청
2. 교사의 나-메시지
3. 교사의 효과적인 자기표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생님과 학생사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옷차림, 머리 모양, 노래, 가수, 방송 프로그램을 선생님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모른다. 그러면서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자신들과 같은 모습으로 만들려는 의도를 갖는다. 즉 자신들의 표준에 걸 맞는 모습으로 판 찍어 내려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그런 모습으로 판 찍혀 지기를 거부한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선생님의 요구는 허황되고, 맹목적이며, 비합리적이고, 비적응적일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은 왜 어른들로부터 항상 우려의 눈총을 받아야 하며, 청소년들은 왜 어른들의 걱정을 이해할 수 없는가? 그 까닭은 한마디로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어떤 행동이 가치로운가?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가? 어떤 행동이 가치로운가? 다른 사람들과는 어떤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가? 인생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이런 모든 문제들은 가치관의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살아온 환경과 경험에 따라 가치관은 달라지게된다. 선생님들과 학생들은 그 동안 살아온 환경과 사회적 경험이 같지 않다. 태어날 때부터 컬러 TV를 보고 컴퓨터에 익숙해 진 학생들의 감각과, 흑백 TV도 겨우 구경하며 자랐고 컴퓨터는 어른이 되어서야 배우게 된 선생님들의 감각과 생각은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환경과 경험은 앞으로 10년 후와 20년 후에는 또 많이 달라질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학생들에게 권위주의적인 선생님 때문이다. 강압적으로 통제하지 않으면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권위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는 그 동안 권위가 지나치게 남용되는 경우를 종종 보아 왔기 때문에 󰡐권위󰡑라는 말이 곧 권위주의로 들리기도 한다. 교사는 사회에 필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또 그 일을 하는 동안에 학교에서 사회통제를 하기 위하여 󰡐직위상의 권위󰡑를 누리게 된 사람이다. 즉 그 권위를 법적으로 보장받은 것이다.
참고문헌
강옥순(1999) / 교사의 인간관계가 학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강동구(2008) /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김윤한(2001) / 학교조직 내 교사간 인간관계 분석, 인제대학교
박성원(2008) / 교사의 인간관계와 학교조직풍토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이항명(2008) /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간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인천대학교
정경섭(2004) / 학교 조직에서 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요인. -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교 : 교사의 능력, 교실 분위기(학생, 교사), 교육환경, 학생 문화 - 사회, 문화적 :도시, 농촌, 문화적 수혜, 국가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져 성격, 창조력, 문제해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요인들이 청소년 음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사회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음주에 대한 모델링과 강화에 영향을 주는 것이 친구임을 알 수 있다.3) 학교생활과 청소년 음주학교는 청소년들에게 적응의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인생의 바탕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에게 인간관계를 확립하게 하는 사회집단이다. 우리나라의 학교 조직은 관료적이며 형식적이어서 청소년들은 일련의 통과적 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중요성을 인식할 수 없게 된다고 말한다. 즉 Laker(2000)는 체육 교사들이 심동적 영역처럼 정의적 영역의 내용을 규정하고 체육 수업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체육 수업에서 운동 기능을 습득하는 가운데 수업에서 의도하지 않고 계획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이것, 저것을 배우리라는 기대는 교사의 지나친 낙관적인 희망일 뿐이다. 정의적 영역의 효과적인 지도는 심동적 영역의 내용과 같이 체육 교사의 철저

  • [교육학] 21세기의 교육-교육의 변천과 발전방향
  •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나 원초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을 누릴 수 있게 되어, 학교는 친구라는 원초집단 제공이라는 유인 체제적 의미를 상당부분 상실했다. 그리고 3차 집단에서는 접촉 도중에 상대와 생각이 다르거나, 마음이 맞지 않으면 컴퓨터를 끄는 간단한 절차로 대화를 중단할 수 있지만, 이러한 3차 집단에 익숙한 N세대 학생들은 학교에서 친구나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마찰이 발생할 때에도 통신을 중단 하듯 상호작용을 중단한다. ⑥ N세대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인간이 지역 사회 안에서 가능한 한 자립하여 생활할수 있게 하는데 있다. 목슬레이(David P. Moxley)는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① 탈시설화 영향② 서비스전달의 지방 분권화③ 복합적인 욕구를 갖고 있는 인구의 증가④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⑤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⑥ 대인 복지 서비스 비용효과에 대한 인식 증가2) 재가 복지와 사례관리 접근방법※ 사례관리의 구성요소① 대상자(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