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중요성,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역할,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저해요인,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기대효과, 향후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보건교육]고등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고등학교 보건교육 음주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흡연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성폭력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내실화방향 분석
- [노인교육]노인교육의 의미,변천사, 노인교육의 중요성,평생교육,노인복지, 노인교육의 장애요인, 향후 노인교육의 내실화방안
- [교육사회학]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 불평등을 파악하고 개선방안 - 저소득층, 농어촌, 다문화 학생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개선
- 목차
-
Ⅰ. 개요
Ⅱ.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중요성
Ⅲ.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역할
1. 교사의 공감적 이해
2. 교사의 진실성
1) 진실성의 효과
2) 진실성이라는 인간중심적 태도를 가지기 위해
3. 교사의 인간중심적 태도들 간의 관계
Ⅳ.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저해요인
1. 교장과 교사 간의 저해 요인
2. 교사 상호 간의 인간관계 저해 요인
Ⅴ.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기대효과
1. 개인 내 진보의 평가
2. 자신의 유능함을 발견 시킨다
3. 집단간의 경쟁
4. 가설(假設)실험수업
5. 개방학교
Ⅵ. 향후 교사인간관계(교사대인관계)의 내실화 방안
1. 교사의 적극적 경청
2. 교사의 나-메시지
3. 교사의 효과적인 자기표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선생님과 학생사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옷차림, 머리 모양, 노래, 가수, 방송 프로그램을 선생님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모른다. 그러면서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자신들과 같은 모습으로 만들려는 의도를 갖는다. 즉 자신들의 표준에 걸 맞는 모습으로 판 찍어 내려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그런 모습으로 판 찍혀 지기를 거부한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선생님의 요구는 허황되고, 맹목적이며, 비합리적이고, 비적응적일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은 왜 어른들로부터 항상 우려의 눈총을 받아야 하며, 청소년들은 왜 어른들의 걱정을 이해할 수 없는가? 그 까닭은 한마디로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어떤 행동이 가치로운가?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가? 어떤 행동이 가치로운가? 다른 사람들과는 어떤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가? 인생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이런 모든 문제들은 가치관의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살아온 환경과 경험에 따라 가치관은 달라지게된다. 선생님들과 학생들은 그 동안 살아온 환경과 사회적 경험이 같지 않다. 태어날 때부터 컬러 TV를 보고 컴퓨터에 익숙해 진 학생들의 감각과, 흑백 TV도 겨우 구경하며 자랐고 컴퓨터는 어른이 되어서야 배우게 된 선생님들의 감각과 생각은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환경과 경험은 앞으로 10년 후와 20년 후에는 또 많이 달라질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학생들에게 권위주의적인 선생님 때문이다. 강압적으로 통제하지 않으면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권위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는 그 동안 권위가 지나치게 남용되는 경우를 종종 보아 왔기 때문에 권위라는 말이 곧 권위주의로 들리기도 한다. 교사는 사회에 필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또 그 일을 하는 동안에 학교에서 사회통제를 하기 위하여 직위상의 권위를 누리게 된 사람이다. 즉 그 권위를 법적으로 보장받은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옥순(1999) / 교사의 인간관계가 학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강동구(2008) /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김윤한(2001) / 학교조직 내 교사간 인간관계 분석, 인제대학교
박성원(2008) / 교사의 인간관계와 학교조직풍토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이항명(2008) /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간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인천대학교
정경섭(2004) / 학교 조직에서 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