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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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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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프로젝트를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또래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선택을 하도록 격려 받는다. 그럼으로써 지적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 배우려는 성향을 더욱 강하게 한다고 믿고 있다는 점을 배웠고,
그림을 잘 그린 아이만을 골라 환경판에 그림을 붙여놓는다거나 작품을 그리고 난뒤 검사를 맡고 집에 가는 도중 짐이 되어 쓰레기통에 버린 우리의 교육방식과는 달리 유아의 작품을 소중히 취급하는 것을 배웠다.
또한 수업시간에 봤던 나무탁자 만들기에서 길이를 어떻게 재고 어떻게 만들고 싶은 지를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은 어른들의 실제 행동을 보고 추측한 것으로 유아도 복잡한 행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교사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교사와 어린이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또한 감동 받았다.
미래의 유치원 선생님이 될 사람으로 중요하고 관심있게 본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데 교사는 무엇보다 학습을 지원해 주는 안내자와, 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유아를 돌봐주는 양육자, 같이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는 동반자라는 교사의 역할이 있다.
교사의 역할은 어린이들의 대화, 공동 활동, 지식의 공동 건설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것을 통해서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가 학습과 발달의 과정을 묘사하거나, 프로젝트를 계획하거나, 교육에 대해 토론 할 때, 직선적인 사고 방식보다는 나선형적 사고 방식을 갖는다는 것이 레지오 교육자의 특색이다.
프로젝트를 짤 때 교사가 먼저 예비 주제망을 짜는 것과 아이들과 같이 공동 주제망을 짤 때 다르듯이 교사 혼자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유아와 같이 토론하고 공동 주제망을 구성하면 더욱 구체적이고 한번도 경험하지도 못한 새로운 것이 나오기도 한다. 이처럼 교사의 도움으로 한 어린이가 생각하지도 못한 새로운 영역을 다른 어린이들이 탐험하도록 한다. 이것이 바로 레지오 교육자가 의미하는 어린이들의 ‘공동 행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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