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인지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31 / 2019.01.3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 [유아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목차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인지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인지발달의 중요성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인지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Piaget는 현대의 발달심리학에 다른 누구보다도 깊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Piaget 이전에는 아동의 논리 개념의 발달에 관하여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Piaget는 인간의 지식 및 인식 능력의 발전과정을 연구하는 발생학적 인식론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또한 Piaget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거의 모든 주요 현상들을 설명해 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인지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Piaget에 의하면, 어릴 때의 감각 운동으로부터 형식적인 조작까지의 모든 지적행동은 기초적 지각구조의 어떤 유형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러한 구조들은 출생 시부터 즉각적으로 시작되는 각 단계들로써 설명되며, 그 단계들은 고정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되어진다. 즉 두 번째 단계의 출현은 첫 번째 단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들 단계는 순서가 일정하고 어느 것도 생략될 수 없으며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그 단계 인지능력의 충분한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Piaget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각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감각 운동기
감각 운동기(0세~2세)는 지능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시기로 감각과 운동을 사용하여 지각한 활동으로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이 시기의 아기는 인지적으로 도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기는 처음에 신체나 감각적인 관계, 그리고 환경적 대상에 대한 의식이 없지만 나중에는 대상과 자기를 의식하게 되고, 물체를 잡거나 목표물을 향해 움직이고, 소리와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그리고 반사적 행동을 기초로 점차 복잡하고 새로운 감각동작적 적응행동으로 발달해 가는 시기이다. 감각운동기의 대표적인 행동특성으로 대상 영속성의 획득, 행동을 통한 일차적 사고,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같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자연모방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발달은 발달 전체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가 된다.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인지발달의 중요성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연진 외(2007), 유아?아동발달, 동문사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정민 역(2009).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2021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