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강화와 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기대감 차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프로젝트 주제 선정 동기)
프로젝트의 진행 방법 및 과정
기대되는 효과
연구의 한계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가. 초등학교
나. 중학교
다. 고등학교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교육 현장에서 강화와 벌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는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무척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사 한 명 한 명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강화와 벌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의 교육적 목표를 성취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비록 교육 심리학에서 말하는 강화와 벌에 대한 이론적 체계에 대한 습득이 없다 할지라도 교사들의 강화와 벌의 사용은 현실 속에서 알게 모르게 이론적 체계에 부합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이 강화와 벌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교사 및 공교육에 대한 불신은 점점 커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과연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강화와 벌의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 상태와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재고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는 그간 수많은 논문을 통해서 소개된 벌과 강화의 방법을 사용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강화와 벌의 방법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보다 실제적이고 보다 현실적인 강화와 벌의 방법을 체계화하고 다시 한번 교사로서의 행동을 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에 근거하지 않는 교육적 행동에 문제를 제기하기보다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는 이론적 행동이 더 무의미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을 두고 이번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