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강화와 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기대감 차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프로젝트 주제 선정 동기)
프로젝트의 진행 방법 및 과정
기대되는 효과
연구의 한계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가. 초등학교
나. 중학교
다. 고등학교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본문내용
교육 현장에서 강화와 벌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는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무척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사 한 명 한 명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강화와 벌을 사용함으로써 나름대로의 교육적 목표를 성취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비록 교육 심리학에서 말하는 강화와 벌에 대한 이론적 체계에 대한 습득이 없다 할지라도 교사들의 강화와 벌의 사용은 현실 속에서 알게 모르게 이론적 체계에 부합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이 강화와 벌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교사 및 공교육에 대한 불신은 점점 커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과연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강화와 벌의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 상태와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재고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는 그간 수많은 논문을 통해서 소개된 벌과 강화의 방법을 사용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강화와 벌의 방법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보다 실제적이고 보다 현실적인 강화와 벌의 방법을 체계화하고 다시 한번 교사로서의 행동을 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에 근거하지 않는 교육적 행동에 문제를 제기하기보다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는 이론적 행동이 더 무의미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을 두고 이번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교육과 통합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수학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인형극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여가교육과 전이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성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신학교육 분석
  • 학교육1. 수학 프로그래밍 : 교육과정과 수업2. 초중등 학생을 위한 프로그래밍1) 문제 해결2) 생활 기술3) 주제3. 교사 참여Ⅴ.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인형극교육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여가교육Ⅶ.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전이교육1. 전이교육의 정의2. 전이교육을 위한 IEP3. 적절한 전이교육의 목표Ⅷ.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성교육1. 성관계의 중요성2. 정신지체인의 성과 결혼, 출산3. 정신지체인의 성행동 특성4. 결혼생활과 성생활에 대한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들이 쉽게 배울 수 있고, 여러 교과들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음`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사회관계 및 학습결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고 있음 ↳도덕적 습관(강요하는x, 스스로가 선택한o)을 강화하는 행동적 측면의 도덕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음`다원화된 사회에서 도덕적 혼란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개인의 힘을 길러 주는 데 있어서 효과적

  • 기러기 가족 -기러기 가족 정의 기러기 가족 분류 기러기 가족 개념 기러기 가족
  • 교육 소비 주체인 국민의 교육 선택 경로가 다양화하고 있는데도 교육 당국과 정치권은 여전히 공교육 정상화만을 지상 명제로 삼고 있다. 사학의 자율성을 둘러싼 논쟁도 같은 맥락이다. (2)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도 전체 사교육비는 13조 6천억 원이며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평균 23만8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1년 조사 때보다 22.8% 급증한 수치이다. 학교급 별 학생 1인당 월평균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리더십 유형에 관한 최초의 실험을 한 레빈(K. Lewin) 등은 리더십 행위 특성으로 유형을 정하고 이에 따른 집단의 반응을 조사하여 교사의 리더십 유형을 민주적, 독재적, 자유방임적 리더십으로 분류하고 있다. 세 가지 리더십의 특징은 과 같다. 리더십의 3가지 유형유형 특징권 위 형민 주 형자유방임형정책결정지도자가 모든 결정을 함모든 정책은 집단토의와 결정, 지도자는 격려 조언함집단이나 개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