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문제청소년들의 심리와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소년기의 정의


Ⅱ.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의 이해
- 기본적인 변화
- 인지적 변화
- 사회적 변화

Ⅲ. 비행청소년
- 청소년비행의 의미와 비행화의 요인

Ⅳ. 문제 청소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 것인가? 청소년기의 정의에 관한 물음은 간단하지만 그 답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또는 문화권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단정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단어의 어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adolescence’는 라틴어로서 ‘성인으로 성장하다’라는 ‘adolescere'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를 말한다. 즉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가 시작된 개인은 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며, 생물학적인 변화로 인해 2세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아동에 비해 복잡하고 추상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렇지만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여러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관심 영역과 시각에 따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에 대한 규정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적인 생식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로 규정하지만, 정서적인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의 형성할 때까지로 보고 있다. 또한 교육학자들은 지금 현재 어떤 학교에 몇 학년으로 재학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냐, 검사나 경찰은 법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검사나 경찰은 법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참고로 우리나라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24세 까지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실 치료 이론
  • 문제를 다룬 치료, 우울중환자를 다룬 치료, 알코올 중독자에게 새 삶을 찾게 해준 치료,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에게 삶의 목표의식을 불어넣어 준 치료, 심각한 신체적 약점을 지닌 사람을 도와 준 치료, 정신지체아에게 책임성을 갖게 한 치료, 교사를 돕는 데 있어서 교장의 역할을 자각시켜 준 치료, 아동을 돕는 교사와 학교상담자에게 아동을 돕는 방법을 가르쳐 준 치료 등이 있다. 이런 경우에 치료자들은 현실치료의 도구를 사용했으며 내담자가

  • [발달심리] 청년실업과 피터팬 증후군
  • 심리적으로 해결방안 찾기.(피터팬증후군 해결방안->성숙한 사회인 양성)-가정의 역할(부모의 역할, 가족 분위기)-학교의 역할(교사의 역할, 학습 분위기, 친구의 역할)-사회의 역할(정부의 역할-일자리 마련 등.관련 법 개정 등.) 2) 청년실업시스템 구축방안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 1. 서 론1) 청년실업의 실태 (청년 실업률과 전체 실업율의 비교) 자료 : 통계청, 경제활동인구 조사.최근 청년 실업이 사회적 문제로서 부각되고 있다. 청년들의 자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교사로서 인상도 선해 보이고 청소년을 위하는 지극한 마음으로 상담을 잘 해주고 있어 청소년들이 아버지처럼 따른고 인생문제에 대한 상담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었다.3.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 정리1) 청소년 지도자의 역량성장기의 청소년들은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데 부모, 교사 또래, 성인 등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과거에는 역할모델로서 부모, 교사의 지위와 위치

  • (보건교육 B형)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 교육1) 회기별 내용과 구성2) 회기별 주제와 활동 내용8. 7단계 : 과정평가9. 8단계 : 영향평가10. 9단계 : 결과평가11.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결에 앞서, 청소년에게 있어 또래, 친구관계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의 특성상, 집단 따돌림의 대상과 주체가 대부분 친구, 또래관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발달심리학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교사의 지나친 체벌이나 통제성으로 인해 학생과 교사간의 갈등관계가 존재하게 되는데, 갈등적 관계가 높게 나타나면 과잉행동과 반사회적 문제가 증가하게 된다(형사정책연구원, 1997) 학교의 의사결정이나 학교행사와 관련해 학생들의 자기결정과 독립성이 통제된 획일화된 교육환경과 비인간화된 학교문화는 학생의 인간적성장이나 남을 배려하는 자세를 가르치는 교육과정에서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지 못했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아 좌절한 아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