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들 중 인지발달 관련하여 몇 단계로 이루어졌다고 본 Piaget의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24 / 2018.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간관계론_인간은 인지, 지능, 신체 및 정서발달에 따라 점차 성장하게 된다. 학자들 중 인지발달 관련하여 몇 단계로 이루어졌다고 본 Piaget의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sensorinmotor stage : 0 ~ 2세)
2)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계론_인간은 인지, 지능, 신체 및 정서발달에 따라 점차 성장하게 된다. 학자들 중 인지발달 관련하여 몇 단계로 이루어졌다고 본 Piaget의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유아기를 통해 성장하기 까지 그 발달 단계들을 거치게 된다. 인지발달 역시 그렇다. 이에 기초한 것이 심리학이다. 스키너, 에릭슨을 비롯한 많은 심리학자들은 아이들의 발달에 따라 그에 맞는 다른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특히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체계적이고 효과적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자들에게 좋은 지침이 된다.
Piaget의 이론은 1950년 이후 아동 인지발달 분야에서 지배적 역할을 해왔다. 인지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결과라고 본 구조주의의 철학을 근거로 해 이루어졌다. 그는 지적 발달은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형성·발전한다고 보았다. 또 기존의 인지단계인 동화와 그것을 발전시키는 단계인 조절 이 두 가지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에 의해 지식이 변형되는 과정인 적응을 지적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보았다. Piaget는 인지발달의 단계설정을 네 단계인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단계에 맞는 교수와 학습방안이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지발달 관련하여 몇 단계로 이루어졌다고 본 Piaget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에 있어서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끝으로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조절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존의 도식이 새로운 자극이나 사건을 동화해 내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어떤 물체는 물에 가라앉는 것을 보게 되면 당황하게..<중략>..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sensorinmotor stage : 0 ~ 2세)
2)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Herbert P. Ginsburg & Sylvia Opper공저(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곽금주 외(2012), 아동발달, 박영사
심성경 외(2010), 아동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9. 사회적 학습이론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Ⅳ.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고, 각 이론들의 주장논거 및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에 관하여 논하여 본다.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이론은 최상의 상황을 기술한 것이며 .교수이론은 실제로 가르치는 상황 속에서의 방법을 처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수 .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의 처방적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분야가 교수 ,심리학이다 교수심리학 분야의 탄생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시키는 .데 관심을 가졌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가네의 학습조건이론 그리고 부르너의 인 , , ,지적 접근이론들에 관심을 일으키게 된다.두 번째 단계는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본성, 발달, 학습, 성격, 동기 등에 관한 아직 합의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허다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파에 따라서 상반된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1) 심리학적 인간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설명할 때 신경생리적 접근, 행동적 접근, 인지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 여기서는 교육학에서 주로 사용하고 응용하는 네 가지 측면에서 인간상을 검토해 본다. ① 정신 분석학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학설이 일반화됨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근래에 와서는 국가정책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들이 어떤 형태로든 형식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어느 단계의 교육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