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과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9 / 2018.12.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의 개념, 필요성, 원리, 장점과 단점,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 통합교육의 원리

4.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5.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
2)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과 역할 분석

1. 통합교육의 개념


우리나라 장애인 특수교육법(2010 개정안)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6항)을 말한다.
이것은 특수 교육적 요구를 지닌 모든 유아들이 개방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기초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장애유아를 일반 교육 환경에 배치하여 상호작용을 지원하며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특수교육을 지원하고자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황순자(2000)「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연구」특수교육연구,13(2)

Kaufman, Gottlieb, Agard & Kukic(1975)은 통합교육이란 “일반 교육환경 속에 장애유아를 시간적, 교수활동적, 사회적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장애유아가 일반유아들의 교육환경에 배치되어 일반유아들의 교수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하면서 교사나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일원으로 인정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강경숙(2001)「특수학급 운영과 통합교육」국립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공마리아,최은영(2002)「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분석 연구」정서·행동장애연구,18(2)
김경숙(2006)「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체제 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11(5)
김경숙(2006)「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의 운영 실제 연구」특수아동교육연구,8(2)
김다애(2012)「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유치원교사들의 인식비교」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경(2008)「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비 장애아 부모의 인식」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미(2011)「통합교육 경험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영숙(2011)「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유아 학부모와 장애유아 학부모의 인식 연구」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진숙(2000)「통합교육의 문제점과 전제 조건 탐색」특수교육연구, 34(3)
유수옥(1998)「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탐색 연구」유아교육연구,18(2)
이소현,황복선(2000)「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일반교사 간 협력모형」특수교육연구,7
이혜영(2005)「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유아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영숙(2008)「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 차이」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명순(2008)「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유치원 교사와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질적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순자(2000)「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연구」특수교육연구,1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통합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내용중심교수법은 Wannagat(2007)에 의하면 영어와 다른 교과와 통합수업이 진행된 교실에서 이루어진 담화분석을 통해 수업 중 교사와 학습자 간에 활발한 의사소통이 있을 경우 학습자들의 언어능력은 크게 향상된다고 하였다.본론에서는 내용중심교수법의 정의, 내용중심교수법의 장단점, 내용중심 교수법의 모형, 수업 방법, 학생과 교사의 역할, 내가 경험하는 교육 관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단점
  •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이소연. 2004). 또한 최근에는 통합 환경과 통합되지 않은 환경의 일반 아동들 간의 학업 성취를 비교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장애아동이 같은 학급에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이들의 학업 성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통합교육의 단점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교육학 대백과사전(1998)에는 inclusive education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고,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연배의 일반 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을 주류/일반 학교나 학급에 배치하고 그들에게 알맞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 1.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 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다. 미국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2. 이스라엘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다. 이스라엘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현황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운영 현황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담당교사 마. 우리나라의 영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의 역할: 적절한 발문으로 학생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육자, 임상치료사5.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